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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TS 운영평가측면에서의 효과척도 및 방법론
MOE & Methodology for Efficiency TEST in ITS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4년도 제3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30 - 35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 연구센터)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 연구센터)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 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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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제공기기는 제공되는 정보가 실제 도로교통상황을 잘 묘사하는지와 제공하는 정보와 실측값과의 차이를 파악한다. 또, 정보 제공기기의 작동에는 오류가 없는지, 통행자에게 제공정보가 정확히 인지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 정확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A 지자체의 검지기에서 제공되는 교통량과 실측값, C 지자체에서 VMS를 통해 최종적으로 표출되는 속도 정보와 실측한 값을 서로 비교하여 제공교통정보의 정확성을 조사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TS기존의 평가방법론에서 사용되는 효과 척도에 추가적으로 운영평가 시에 고려해야할 효과척도를 고안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운영평가 시에 실행해야할 효과척도는 첫째 수집기기에서의 수집율과 가동율, 둘째, 가공기기의 테이블분석 및 수집 건수 조사, 셋째, 제공기기의 표출정보의 정확성 등 크게 3가지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ITS 운영평가의 항목별로 시스템 운영주체의 도움을 받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이 운영평가의 방법론 정립 및 이에 따른 활용결과를 분석하는데 있으므로 평가주체는 밝히지 않고 앞에서 제시한 운영평가의 항목 중에 가장 조사 목적에 부합하는 주제별로 결과를 제시하여 분석하였다.
  • 따라서 설치된 시스템의 안정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현장조사뿐만 아니라 설치한 시스템의 사후관리와 정립된 방법론에 따른 운영평가를 실시하여 구축된 시스템의 운영 효율화를 유도하고,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ITS의 운영평가가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ITS 사업의 여러 효과평가 중에 하나인 시스템 운영평가의 방법론 및 이에 따른 활용결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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