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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제한속도의 사례 및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군
Introduction and Implementation Approach of Variable Speed Limits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5년도 제4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5 Nov. 01, 2005년, pp.7 - 12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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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5년에 설치된 영국의 가변제한속도는 정지-출발의 운행행태를 줄여 교통류를 원활히 함에 그 목적이 있다. 평소 70mph (113km/h)의 제한속도는 교통량이 1, 650대/시/차로가 초과할 경우 60mph(9卯皿1)로 감소되며, 다시 2, 050대/시/차로가 초과할 경우 50mph(80km/h)로 감소된다.
  • 네덜란드의 가변 제한속도는 차선 간 속도와 교통량의 균등한 분포를 유도해 교통안전에 기여하고자.함에 있다.
  • 그럼에도불구하고 제한 속도가 필요한 이유는 전방의 도로 구간의 조건과 상황에 대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속도를 제시함으로써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부적절한 속도1) 혹은 판단오류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에 있다 (4). 또한, 운전자들이제한속도를 참고하여 일정한 속도 범위 안에서 차량을 운행함으로써 차량간의 속도차(속도분산)를 줄임으로써 안전한 교통흐름을 유도하고자 함에 있다. 이외에도 제한속도는 교통경찰이나 과속 단속장치 등을 통해 적절한 범위를 벗어난 속도로운행하는 차량을 단속하는 데 있어 중요한 근거가 된다.
  • 이 논문에서는 가변제한속도(Vaiiable Speed Limit, VSL)의 .역사와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적용 가능한 방향으로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가변제한속도(Vaiiable Speed Limit, VSL)의 .역사와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적용 가능한 방향으로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 기후 조건과 노면 조건 (비, 누노면 결빙, 안개 등)으로 인한 사고의 예방과, 정체, 돌발사고 등으로 인한 갑작스런속도 감속으로 인한 사고의 예방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급경사에 대비한 화물차에게 적정한 운행 속도를 나타내 주는가변 교통표지, 급격한 곡선 부 이전에 설치되어 적정한 속토를제시해주는 시스템 등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주로 시간적 조건, 즉 교통조건에 따른 가변제한속도와, 기후조건과 노면조건의 변화에 따른 적정한 운행 속도를 나타내는 가변 제한속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 장에서 제시된 사례는 미도로국(U.
  • 있다. 이 시스템의 목표는 운전자로 하여금 제한속도에 순응하도록 유도하고 도로 안전을 향상시킴에 있다. 25km 연장의 한도로구간의 경우, 5개의 무인기후센터로부터 풍향, 풍속, 기온, 습도, 강우 /강설량 등의 기후 데이터와 노면 상태 데이터로 제한속도를 계산, 67개의 가변제한속도 표지와 13개의 교통표지를통해 운전자에게 제공된다.
  • 제한속도를 설치하는 목적은 차량들의 운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속도 분산을 줄이고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그 도로 구간에서의 적절한 속도를 제시함에 있다. 또한 제한속도는 안전한 속도 범위를 벗어난 차량들을 단속하여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법 집행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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