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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을 고려한 고속도로 가변제한속도 운영구간 우선순위 결정 연구
Prioritizing Freeway Segments for Variable Speed Limit (VSL) Operations based on Traffic Safe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3, 2012년, pp.57 - 70  

최새로나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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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교통운영 및 안전상 적정한 속도로 운행할 수 있도록 기상, 교통사고, 혼잡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통류 관리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교통시스템을 적용하기에 앞서 해당 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운영구간을 결정하는 기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교통사고자료를 활용한 통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운영구간 우선순위 결정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가변제한속도 도입 시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설치해야할 운영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교통안전을 고려한 가변제한속도 운영구간 우선순위는 교량 및 터널구간, 내리막구간, 승합차 또는 화물차의 비율이 높은 구간, 야간시, 이상기후시 차량의 평균속도가 높은 구간, 차량간 속도분산이 높게 나타나는 구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상대응을 목적으로한 국내 가변제한속도 시스템 도입시 운영구간 우선순위 도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able speed limit(VSL) is a useful speed management tool for alleviating traffic congestion and enhancing traffic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romising freeway segments for safety enhancement through VSL operations. An ordered probit model was adopted to capture factors aff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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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8)은 실제 고속도로 현장에 적용된 가변제한속도 시스템에 대한 효과평가를 수행하였다. 가변제한속도의 적용이 운영효율성 측면인 용량, 서비스수준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Geistefeldt의 연구에서는 가변제한속도 적용 결과 용량의 분포함수의 분산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Nissan et al.
  • 거시적 또는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가변제한속도 평가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 Radwan et al.
  • 가변제한속도(Variable Speed Limit)는 제한속도를 혼잡관리, 기상대응 등의 운영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시켜 고속도로의 이용효율성 및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적용하는 교통류관리전략이다. 고속도로의 하류부에 시인성 및 노면상태 저하를 유발하는 기상조건, 지정체, 공사구간 또는 교통사고로 인한 병목현상 등이 발생할 경우 상류부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도로 혼잡 및 용량저하, 2차사고 등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일반적으로 사고자료에서는 사고심각도 및 기상별 데이터의 불균형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불균형문제를 보완하고자 경부선, 중부내륙선, 외곽순환선의 사고 케이스를 추가하여 사고자료를 구성하였다.
  • 야간시 주간보다 심각한사고 발생확률이 큰 것으로 나타난 것은 주변 조도감소로 인한 운전자 시인성 저하 및 졸음운전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야간에 사고빈도가 잦은 구간에는 속도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상 가변제한속도 도입시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시스템 운영구간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통계적 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도출하고, 각 독립변수별로 사고심각도 발생확률 증가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변제한속도 관련 국내외 연구동향 및 교통시스템 운영 우선순위 선정 관련 연구와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 방법론인 순서형 프로빗 모형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시스템 운영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 연구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였다. 주로 다수대안에 대한 다면적 평가기준을 통한 의사결정지원 방법인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한 분석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발생시 기상조건의 영향을 고려한 사고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Table 5~7]과 같이 기상별 교통특성에 대한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데이터는 본 연구에서 구축한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였다.
  • 식(6)의 우도비 검정(Likelihood ratio test)은 전체 모형에서 데이터를 구분하여 도출한 두 모형이 서로 통계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기후 및 이상기후 모형의 통계적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체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도출한 전체모형과, 정상기후 및 이상기후 모형의 로그 우도를 비교한 D값을 산출하였다. 전체 모형의 로그 우도는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924개의 케이스를 모두 이용하여 도출한 모형의 로그 우도를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분석을 통하여 교통류 관리전략 적용시 우선순위 결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상대응을 목적으로 한 국내 가 변제한속도 시스템 도입시 운영구간 우선순위 도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한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여 고속도로 가변제한속도 우선 운영구간을 제시하고자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상별 교통특성 분석에서 도출된 기상조건에 따라 교통특성이 달라진다는 결과를 활용하여 정상기후 및 이상기후에 대한 모형을 각각 수립하고 모형의 적합도 및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들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기상별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속도관리전략 중 하나인 가변제한속도를 국내 고속도로에 도입시 운영지점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도출하고, 각 변수별 심각도 증가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고속도로 가변제한속도 도입시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우선 운영구간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실제 고속도로에서 수집한 사고자료, 교통자료와 기상자료를 이용하여 분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 7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는 변수들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상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사용한 독립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독립변수 중 명목형 변수에 대해서는 종속변수인 사고심각도의 집단별 케이스 수를 제시하였으며, 연속형 변수의 경우 사고심각도 집단별 평균값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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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변제한속도의 목적은? 가변제한속도(Variable Speed Limit)는 제한속도를 혼잡관리, 기상대응 등의 운영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시켜 고속도로의 이용효율성 및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적용하는 교통류관리전략이다. 고속도로의 하류부에 시인성 및 노면상태 저하를 유발하는 기상조건, 지정체, 공사구간 또는 교통사고로 인한 병목현상 등이 발생할 경우 상류부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도로 혼잡 및 용량저하, 2차사고 등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적으로 설치해야할 운영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론 제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가변제한속도 도입 시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설치해야할 운영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교통안전을 고려한 가변제한속도 운영구간 우선순위는 교량 및 터널구간, 내리막구간, 승합차 또는 화물차의 비율이 높은 구간, 야간시, 이상기후시 차량의 평균속도가 높은 구간, 차량간 속도분산이 높게 나타나는 구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상대응을 목적으로한 국내 가변제한속도 시스템 도입시 운영구간 우선순위 도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변제한속도는 무엇인가? 가변제한속도(Variable Speed Limit)는 제한속도를 혼잡관리, 기상대응 등의 운영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시켜 고속도로의 이용효율성 및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적용하는 교통류관리전략이다. 고속도로의 하류부에 시인성 및 노면상태 저하를 유발하는 기상조건, 지정체, 공사구간 또는 교통사고로 인한 병목현상 등이 발생할 경우 상류부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도로 혼잡 및 용량저하, 2차사고 등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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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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