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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말콤볼드리지 모델을 이용한 경영품질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08, 2006년, pp.177 - 181  

나승균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유진성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초록

본 연구의 주제는 경영품질 수준을 쉽게 진단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MB경영품질 진단체계를 간소화하는 것이다. MB의 전체 진단항목을 25개의 핵심진단항목으로 압축하고, 이들 진단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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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정 3가지로 분류되어진다. 구성요소를 도출해 보았다. 고객과 시장지식은 고객과 시장지식, 고객관계, 고객만족도로 세분화 되었으며, 고객관계는 고객관계, 고객만족도, 고객만족 활동으로 분류되었다.
  • 또한 전체 문항과의 비교를 통해 MB 핵심요소 진단표가 대표진단 기준으로 적합한지를 알아본다.<표 3>는 MB 핵심요소와 상관계수가 낮은 문항, 전체문항의 점수를 나타낸 것이다.
  • 즉, 질문항목을 줄이는 효과가 없어지는 것과 동일하다. 본 논문에서는 질문의 난이도를 변경하지 않는 수준에서 실질적인 질문항목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MQMAS의 질문을 그대로 적용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본 연구는 MB 경영품질 진단체계를 간소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체 진단항목 중에서 대표성이 높은 핵심요소를 도출하여 25개의 진단항목으로 정리하였다.
  • 세계적인 품질기준인 말콤볼드리지 심사기준을 벤치마킹하여 만든 우리나라의 경영품질 평가모형은 전문 집단이 있는 대기업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게 활용이 가능하나 경영품질과 말콤볼드리지 모델이 다양한 기업에서는 경영품질 평가모형을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업이 쉽게 경영품질 수준을 진단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경영품질 평가모델을 축소한 MB 핵심요소 진단표를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말콤볼드리지 모델의 각범주에서 도출된 구성요소의 핵심 요소를 이용하여 기존에 연구된 '경영품질 추진전략진단표'에 제시되어 있는 구성요소와의 연관성을 살펴본다. 각각의 핵심요소들이 상호간에 어떻게 추진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핵심요소들과 구성요소들 사이에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지표의 도출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가치는 경영품질 진단체계의 간소화에 대한 실증적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핵심요소에 근거한 MB 진단의 신뢰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그동안 직감에 근거하여 진행되던 약식 진단의 수준을 넘어서 상관도가 높은 핵심요소 진단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MQMAS의 진단문항을 바탕으로 일반 기업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있는 MB 핵심요소 진단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품질기준인 말콤볼드리지 심사기준을 벤치마킹하여 만든 우리나라의 경영품질 평가모형은 전문 집단이 있는 대기업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게 활용이 가능하나 경영품질과 말콤볼드리지 모델이 다양한 기업에서는 경영품질 평가모형을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 H 0: p = 0 MB 핵심요소가 MB 모델의 진단을 대표할 수 없다.
  • 대립가설 H 1: p ≠ 0 MB 핵심요소가 MB 모델의 진단을 대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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