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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측정(Measure) 단계의 핵심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F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Core Factor for Measure of Six Sigma Process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대회, 2006 Nov. 17, 2006년, pp.404 - 410  

최무호 (서경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  이강군 (서경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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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프로세스는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 라는 다섯 Step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달성한다. 이 다섯 단계 중에서 측정 단계는 6시그마로는 길에서 매우 중요한 전이 단계로서 문제점을 정교하게 다듬고 근원적 원인 규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즉 개선 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사실적 근거를 제공 받기 위해 프로세스를 숫자로 전환 할 때 무엇을 측정하고 어떻게 측정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측정단계는 주로 3 Step으로 이루어진다. Step 1 은 CTQ 특성치의 선정, Step 2는 성과기준의 정의, Step 3은 측정시스템의 분석이다. F사의 6시그마 발표자료 중 측정 부분만을 집중 분석하여 문제점 및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려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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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수단과 방법의 6시그마와 전략으로서의 6시그마를 비교하여 가장 기본적인 현 수준 파악을 하는 Measure 단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Measure 단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C2 : Data의 양(수)은 적당한가?
  • -D2 : Sigma 수준은 정확한 방법으로 계산. 되었는가?
  • -D4 : 개선방향에 대한 분석은 올바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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