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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e-CRM System 연구
Study on the e-CRM by Using DataMi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2004 June 01, 2004년, pp.228 - 231  

최성남 (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승찬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유정근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한정란 (협성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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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중심의 기업활동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e-Business에서도 지속적인 고객의 가치를 중대하기 위해 eCRM을 실현하고 있다. eCRM은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다양한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여러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데이터마이닝은 eBusiness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지식을 추출할 수 있는 기술로서 eCRM에서 핵심 요소로 인식된다. 본 논문에서는 eCRM의 개념적 정의와 그 구성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eCRM에서의 데이터마이닝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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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특히 CRM 시장은 매년 평균 22%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측했다. 또한 데이터마이닝이 고객 행동 및 위험을 예측, 기업이 고객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함에 따라고 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성 높은 고객별 특성 파악, 행동 예측을 필요로 하는 통신사업자나 카드, 보험, 은행 등에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했다.

후속연구

  • 데이터마이닝이란 말은 대부분 통계학자들과 데이터베이스 학자들이 최근 MIS 분야와 경영 분야에서 사용하는 말이다. 관련 용어로 데이터웨어하우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OLAP, 지식 관리 등을 더 살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따라서, 향후 e-CRM에 대한 접근 방식은 단순한 업무 자동화 및 최적화에 의한 효율성 향상이 아니라, eBusiness의 특성을 감안하여 효과적인 타이밍 기법을 접목하는 동시에 기업 수익성 향상을 위해서 기존 데이터 마이닝 기법이 안고 있는 문제점 해결과 더불어 경영전략과 어떻게 통합, 활용되어야 하는가의 측면으로 변화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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