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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트리즈를 활용한 자동차 측면충돌의 도어트림 충격흡수부재의 충돌에너지 조절문제 해결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Impact Energy Control of Door Trim Crash Absorption Using The TRIZ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28 - 31  

장익근 (Hanil E-Wha Corporation) ,  전오환 (Hanil E-Wha Corporation) ,  김호종 (KimsTriz) ,  허용정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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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측면충돌시 인체의 상해를 줄이기 위하여 도어 시스템 부품 중에 도어트림이 충격을 차단하고 인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차체 판넬이 변형되어 도어트림에 전달되는 충돌 에너지를 패드가 흡수 하는데 중대한 기능을 한다. 이전에 충격흡수 패드는 외곽부위의 수평면에 의존하여 설계되었으며 이 구조는 점진적으로 충격을 흡수 하는데 문제점이 발견 되었는데 트리즈의 6단계 창의성 기법을 적용하여 패드의 주요 특성을 찾아내고 그 특성에 모순을 해결하여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단면과 설계 자유도가 높은 충격흡수부재를 개발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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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 단계에서 트리즈의 6단계인 창의성 기법을 적용하여 충격흡수 구간에서의 충격에너지를 조절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설명하고 이 문제해결에 대한 기술적인 평가를 실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도어트림이 생존유지 공간을유지하지 위해서는 인너 판넬의 변형을 흡수할 수 있는 패드 수평면은 약하지 않아야 한다.
  • 1) 도어트림이 인체 골반에 충격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 2) 도어 판넬이 도어트림올 파손 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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