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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모바일 제주관광문화콘텐츠
Mobile Jeju Tourism Culture Contents based on Interactive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6 May 25, 2006년, pp.143 - 146  

윤미진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김도경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허치훈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고재호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김주영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유민영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정문익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전성수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UU00) ,  조정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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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국토와 한정된 자원, 주변 국가와의 외래 관광객 유치 경쟁의 심화 등의 이유로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 힘들다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날로 다양해지는 관광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국내외 관광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국내 관광지에는 관광객을 유혹할만한 정보를 얻기 힘들고, 이미 통용되고 있는 관광정보 또한 기본적이고 단순한 정보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야기가 있는 관광지의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흥미 있는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여행자 개개인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콘텐츠에 이야기, 애니메이션 및 게임을 제공하고, 주변상점과의 제휴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하여 칼라코드, SMS등의 이용으로 보다 흥미롭고 사용이 편리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캐릭터를 개발하여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으로 지속적인 제주관광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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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 , 공간의 제약이 없는 모바일환경에서 제주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관광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문화원형을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 이를 위해 관광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모바일 기반 하에 문화콘텐츠를 구현되었고, 칼라코드 및 SMS등의 모바일의 장점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개발하여 상품화 하였고, 제주문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캐릭터와 관련신화를 상품으로서 구입할 수 있어보다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를 하고자 했다(3)[4].
  • 이에 본 연구는 제주관광을 모델로 삼아,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때에 관광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그 내용 또한 관광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비롯하여 각각의 관광지에 제주 전설 및 신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가 있는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관련된 이야기는 문화원형을 발굴하여 조사하였고 그 중에 관광지에 숨겨진 특색 있는 내용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제공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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