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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W급 풍력 터빈 블레이드의 허브 및 드라이브 트레인 공력 하중 해석
Aerodynamic Load Analysis at Hub and Drive Train for 1MW HAWT Blad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June 01, 2005년, pp.25 - 32  

조봉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창수 (㈜Adcomtech 연구원) ,  최성옥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기완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erodynamic loads at the blade hub and the drive shaft for 1MW horizontal axis wind turbine are calculated numerically. The geometric shape of the blade such as chord length and twist angle can be obtained fran the aerodynamic optimization procedure. Various airfoil data, that is thick airfoil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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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MW급 풍력 터빈용 블레이드를 다양한 두께비를 갖는 에어포일을 이용하여 코드 길이 및 비틀림 각 결정 둥 최적 설계를 실시하였 고, 이 블레이드에 대한 설계 하중 해석을 위하여 IEC61400-1 규격에 제시된 기준을 입력조건으 로 하여 구한자료를 구조 설계용 하중으로 창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하중은 풍력터빈 수명기간 중 구조적 건전성을 갖도록 허브와 드라이브 트레인축의 하중해석 자료로 활용하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10가지 바람 조건에서 EWMoi, EOGoi, EDCoi에 대해 중점적으로 하중해석 결과롤 보여주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표로 종합하여 보이도록 한다.
  • 5는 EWMoi의 바람형상을 나타낸 것이다. 풍력 발전기를 1년 동안 운전하면서 극한 바람 조건에서 발생하는 하중을 예측 한 것이다. 최대입력 풍속은 39.

가설 설정

  • X축 방향의 전단 력은 특별한 주기성을 띠고 있지 않으며 입력 바람 조건의 모양인 돌풍 발생 형태와 비숫한 그래프의 모양을 보이고 있다. y, z 축의 전단력은 풍향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이는 풍향의 변화는 수평 축 방향의 전단력에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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