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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작동 온도에 따른 공기극 유로 내 플러딩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looding Phenomena of Cathode Flow Path with Operating Temperatures in a PEM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June 01, 2005년, pp.326 - 329  

김한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하태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민경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ton exchange membrane (PEM) should be sufficiently hydrated with proper water management to maintain a good ionic conductivity and performance of a PEM fuel cell. However. cathode flooding resulting from excess water can impede the transport of reactants and hence deteriorate the fuel cell perfo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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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전해질형 단위 연료전지에 대한 공기극 플러딩 현상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 올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극 플러딩 현상에 대한 물리적 파악을 위해 가시화용 고분자전해질형 단위 연료전지를 설겨}, 제작하여 공기극 유로 내에서 발생하는 2상 유동 현상을 포함한 플러딩 현상을 가시화하여 보았다.연료전지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초기 시동 특성 개선을 염두에 둔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단위전지 및 공급가스 온도 변화(30 - 50℃)에 따른 2상 유동의 변화 과정 및 이와 관련된 플러딩 특성 및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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