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수소최적공급시스템 연구
A Study on Optimal Hydrogen Supply System for materialization of Hydrogen Economy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June 21, 2007년, pp.759 - 762  

조상민 (에너지경제연구원) ,  부경진 (에너지경제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문별 수소 및 연료전지의 수요량을 산정하고 원활한 수소공급을 위한 수소제조원의 최적믹스를 바탕으로 수소 도입 이후의 에너지믹스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aU 전망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전망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기준안, 고유가안, 저유가안의 세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각 시나리오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준안에 따르면 수소 및 연료전지는 2015년 시장에 도입되어 2031년 5%의 시장보급률을 확보한 이후 보급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 연료전지 시장중 특히 수송부문이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FCV 보급대수는 2040년 1,132만대로 전체 자동차 시장의 48.4%를 차지할 전망이다. 최종에너지 중 수소의 비중은 2040년 8.7%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수소의 도입으로 인해 1차에너지 중 신${\cdot}$재생에너지 비중이 BaU 대비 약 5.1%p 증가한 12.1%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었다. 총 수소수요량은 777만톤에 이를 전망이다. 고유가안에서는 수소 및 연료전지가 2012년에 시장에 도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2040년 FCV 보급대수는 1,633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최종에너지 중 수소 비중은 11.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1차에너지 신${\cdot}$재생에너지 비중은 11.6%로 분석되었다. 수소수요량은 1,015만톤으로 전망된다. 저유가안에서는 수소 및 연료전지가 2018년 도입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이 경우 2040년 FCV는 641만대가 보급되어 자동차 등록대수의 27.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에너지 중 수소 비중과 1차에너지중 신${\cdot}$재생에너지 비중은 각각 5.5%, 9.1%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수소수요량은 496만톤으로 전망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수요량 및 공급방식을 분석함으로써 수소도입으로 인한 부문별 에너지믹스 및 사용량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접근을 위해서는 부문별 접근과 함께 시스템 전체를 아우르는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하에 2005년도에 연구보고서인, “수소경제의 국가비전 및 실행계획연구” 에서 제시된 장기전략과 로드맵에 기초하여 부문별 수소 및 연료전지의 수요량을 산정하고 원활한 수소공급을 위한 수소제조원의 최적믹스를 바탕으로 수소 도입 이후의 에너지믹스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기준안의 경우 Coilantes의 연구결과를 인용하여 2015년 연료전지가 도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수소 제조원은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하여 AHP분석 결과에서 원자력을 제외하였다. 고유가안에서는 유가 상승으로 인해 수소 및 연료전지의 도입이 2012년으로 당겨지고 급증하는 수소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수소 제조에 원자력도 이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저유가안에서는 수소 및 연료전지의 도입이 2018년으로 지연되고 수소제조원 중 원자력이 제외되는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석탄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시나리오 분석에 앞서 분석의 기본이 되는 BaU 전망을 선정하여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의 2030년까지의 장기수요 전망을 2040년까지 연장하여 이를 BaU로 설정하였다. 기준안의 경우 Coilantes의 연구결과를 인용하여 2015년 연료전지가 도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수소 제조원은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하여 AHP분석 결과에서 원자력을 제외하였다. 고유가안에서는 유가 상승으로 인해 수소 및 연료전지의 도입이 2012년으로 당겨지고 급증하는 수소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수소 제조에 원자력도 이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고유가안에서는 유가 상승으로 인해 수소 및 연료전지의 도입이 2012년으로 당겨지고 급증하는 수소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수소 제조에 원자력도 이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저유가안에서는 수소 및 연료전지의 도입이 2018년으로 지연되고 수소제조원 중 원자력이 제외되는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석탄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