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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연료로서 수소의 전과정 환경성/경제성 분석
Environmental and economic life cycle analysis of hydrogen as Transportation fuels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June 21, 2007년, pp.543 - 547  

이지용 (건국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차경훈 (건국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유무상 (건국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이수연 (건국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임태원 (현대 기아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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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의 점진적 고갈과 그 사용에 따른 지구온난화 그리고 에너지 안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세계 각국에서는 대체에너지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수소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체에너지 원으로 현재 기술개발을 통하여 상업화 시기를 앞당기려고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현재는 수소에너지 시대의 진입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소는 다양한 소스에서 생산될 수 있으며, 수송연료로 연소 시, 유해 배출물이 거의 나오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소는 그 생산 경로에 따라서, 다양한 환경성 및 경제성을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소 생산 방식으로 개발/상업화 되어 있는 NGSR, Naphtha SR, WE에 대하여, LCA와 LCCA 방법을 통하여, 수소 경로 전반 즉, 원료채취에서부터 자동차로 주행하였을 때까지를 포함하여 각 대상 수소 경로의 환경성과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LCA와 LCCA 결과를 살펴보면, Naphtha SR 및 NGSR 수소 경로에서는 지구온난화와 화석자원 소모 부문 모두 기존연료와 비교해보았을 때 개선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나, WE 수소 경로에서는 오히려 환경부하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수소에 가솔린과 동일한 연료 세율을 부과하더라도 수소가 가솔린에 비하여 주행 시 연료 비용이 저감되어 연료로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연료세를 부과하지 않는 다면, Naphtha SR로 생산하여 유통한 수소가 수송연료로써 가장 비용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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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과정평가(LCA)와 전과정비용분석(LC3A)기법을 적용하여 국내의 기존 수소 제조 경로와 연구 개발 중인 수소 제조 경로들을 파악하여 수소가 수송연료로써, 환경적인 개선 측면과 연료로서 사용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지를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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