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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식 워터펌프 개발
Electric Water pump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217 - 220  

정세영 ,  곽중희 ,  박범용 ,  정우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is a development of the high reliance electric driven water-pump that fuction is forcing the movement of water using basic design, proto sample and test at the cooling system. It was important to supply a coolant quickly and accurately for the requirement of flow rate at the sy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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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차 임펠러 설계의 효율을 높이고 Cavitation 을 줄이고자 재설계 결과 임펠러 출구각을 40°로 Fig. 2과 같이 해석을 진행하였다.
  • 고전압이 통과하는 패턴 또한 SMPS 부분을 지나도록 설계하였다. ECU 안정성 향상을 위하여 드라이브 소자의 용량 증대를 위해 드라이브 소자를 기존의 FET (600V5A) 에서 IGBT (500V10A)로 변경하였다.
  • Impeller 성능 향상을 위해 외경 : 074 → ①95, 입구높이 : 23mm 25mm, 줄구높이 : 9mm 11mm로 변경하였다.
  • 그리하여 SMPS 부분과 Micom 제어 부분의 분리 설계하였다. 고전압이 통과하는 패턴 또한 SMPS 부분을 지나도록 설계하였다. ECU 안정성 향상을 위하여 드라이브 소자의 용량 증대를 위해 드라이브 소자를 기존의 FET (600V5A) 에서 IGBT (500V10A)로 변경하였다.
  • 유한요소 해석으로부터 장하분배법으로 기초 설계된 전동기의 제반 파라미터 추출하고 전동기의 구동 성능을 예측하여 전동기의 설계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동일한 과정을 반복한다. 그리고 자성 재료의 특성을 반영한 비선형 해석으로부터 고정자 또는 회전자의 요크와치에서의 포화 상태를 확인하고 만족되지 않는 경우 치수를 변경하였다.
  • 그리하여 Guide Vane 에 대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이는 유로의 저항과 회전하며 지나가는 유체의 형상을 해석을 통하여 파악한 후 볘인의 형상 및 각도 등을 설계에 참고하기 위함이다.
  • 메인 전원 소스가 240V ~ 460V의 고전압이 입력되므로 ECU 안정성 향상을 위하여 전원부 및 제어부의 분리 설계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SMPS 부분과 Micom 제어 부분의 분리 설계하였다. 고전압이 통과하는 패턴 또한 SMPS 부분을 지나도록 설계하였다.
  • 냉각수 출구측의 유동 안정화를 실현하기 위해 GUIDE VANE 적용하여 입구에서 유입되는 냉각수의 와류현상을 최소화 하여 안정적인 유동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였으며 워터펌프의 회전부와 정지부 사이의 최상의 SEAING을 구현하기 위해 일체형 MECHANICAL SEAL을 채용함으로써 내구성을 확보 하였다.
  • Size를 향상하였다. 모터의 전자기장 해석을 살시결과 최고의 효율을 나타내는 회전수가 5000RPM일 때 92%로 나타났으며 이를 근거로 워터펌프의 전체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워터 펌프 회전수 설계에 반영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원심식 축류 펌프를 적용하였다. 원심 펌프는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임펠러를 밀폐된 케이싱 내에서 회전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액체의 펌프 작용, 즉 액체의 수송 작용을 하거나 압력을 발생시키는 펌프를 말한다.
  • 8bar, 효율 50%의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다. 연료전지 버스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기 위하여 목표보다 향상된 성능을 기준으로 설계 진행 하였다. 향후 신뢰성 시험 진행 및 Down Sizing, Down Weight를 목표로 진행할 예정이다.
  • 7과 같다. 이는 펌프와 제어기간 와이어가 필요 없으며 내부에 커넥터를 삽입하여 펌프 브라켓과 제어 기간 조립성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다.
  • 자기장하와 전기장하를 적절히 안배하여 사양으로부터 한 극당 자속과 유효 직렬 턴 수를 계산하고 전동기 제반 치수를 구한 후, 특성이 만족되지 않으면 장하비를 변경시켜 나가는 방법을 사용하여 대략적인 전동기의 치수를 결정한 다음,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상세 설계를 진행하였다.
  • 전동식 워터펌프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BLDC모터 의 ROTOR & STATOR Part를 냉각수 유동의 내부에 배치하여 냉각수에 의한 강제 냉각이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최상의 효율을 구현하고 Impeller Size 증가를 통한 유량 및 압력을 증대하였다. 냉각수 출구측의 유동 안정화를 실현하기 위해 GUIDE VANE 적용하여 입구에서 유입되는 냉각수의 와류현상을 최소화 하여 안정적인 유동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였으며 워터펌프의 회전부와 정지부 사이의 최상의 SEAING을 구현하기 위해 일체형 MECHANICAL SEAL을 채용함으로써 내구성을 확보 하였다.
  • 5는 CAN 통신으로 제어를 구현하는 제어기 로직으로 이를 기본으로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제어 소자는 Program IC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사양의 대응에 유리하도록 설계하였다. 메인 전원 소스가 240V ~ 460V의 고전압이 입력되므로 ECU 안정성 향상을 위하여 전원부 및 제어부의 분리 설계가 필요하다.
  • 6의 최종 형상 설계 진행하였다. 차량 Layout에 근거하여 외곽 형상 결정 후 본 과제의 버스용 전동식 워터펌프는 고유량에 유리한 축류식 펌프 타입으로 설계하였다.
  • 펌프의 성능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Cavitation의 주 원인인 임펠러의 재설계를 진행하였다. Impeller 성능 향상을 위해 외경 : 074 → ①95, 입구높이 : 23mm 25mm, 줄구높이 : 9mm 11mm로 변경하였다.
  • 형상 설계 완료 후 시제품 제작을 진행하였다. Pump부 및 제어부 일체형 Type으로 Fig.

이론/모형

  • 전동기의 여러가지 설계방법 중에서 전기장하와 자기장하를 적절히 안배하여 설계하는 장하분배법에 의하여 초기설계를 수행하였다. 자기장하와 전기장하를 적절히 안배하여 사양으로부터 한 극당 자속과 유효 직렬 턴 수를 계산하고 전동기 제반 치수를 구한 후, 특성이 만족되지 않으면 장하비를 변경시켜 나가는 방법을 사용하여 대략적인 전동기의 치수를 결정한 다음,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상세 설계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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