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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지형을 고려한 연안해역에서의 취송류에 관한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Wind Driven Current and Mesoscale Air Flow in Coastal Region with Land Topography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y 18, 2006년, pp.1925 - 1930  

이성대 (한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인호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홍창배 (한라대학교 산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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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름의 연직분포를 가정하여 수면에서 바닥까지 적분하여 평균화한 방정식에 기초한 준2차원 흐름모형을 연안해역에서의 취송류해석을 위해 적용되었다. 바람장의 변동에 따른 취송류장의 변동이 크게 나타나므로 본 연구에서는 육상지형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중규모 지역기상장 모형을 통해 연안해역에서의 시간에 따른 바람장변동을 수치해석 하였다. 육상에서의 지표면 열수지 변화를 위해 식생모델을 적용하였다. 기상장과 취송류 해석을 위한 수치모형실험결과 바람장의 변동에 따른 연안역에서의 흐름특성을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asi depth-varying mathematical model for wind-generated circulation in coastal areas, expressed in terms of the depth-averaged horizontal velocity components and free surface elevation was validated and used to understand the diurnal circulation process. The wind velocity is considered as a dom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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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정수심의 연안모형을 대상으로 지표면의 열수지 변화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식생모델을 적용한 중규모지역(수평방향크기;10~100km)에 대해 정역학평형을 가정한 기상장모형을 이용하여 연안해역에서의 육상지형 변동에 따른 바람장의 시간적 변동을 해석하고 이의 결과를 취송류장 해석의 입력자료로 사용하여 시간에 따른 연안해역의 바람장 변화에 따른 취송류장의 변동을 준2차원 흐름장 모형에 적용하여 수치해석하여 임해지역의 개발 및 토지이용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시간step At는 계산 비용과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At = 120sec로 하였다. 그리고 수평방향(X-Y 평면)의 격자 간격은 Ax= Ay = 3.0Km인 균등격자를, 격자점은 30^30을 사용하였으며 연직방향은 높이 3000m까지를 10층으로 분할하고 u, v의 2번째 격자점의 높이 50 m를 접지층이라 가정하였다. 그리고 연직방향은 지표면에 가까울수록 격자간격이 작은 불균등 격자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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