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2 no.2, 2010년, pp.73 - 78
유동훈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엄호식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장문엽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Wave energy is dissipated mainly by friction on the seabed until the waves reach the surf zone. Many researchers have investigated the mechanism of wave friction and the bottom shear stress induced by wave motion at a certain point is now well estimated by introducing the wave friction factor rela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파마찰계수는 무엇과 관계지어 정의했는가? | 한편 파마찰계수는 최대마찰력을 최대파속과 관계지어 정의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전주기를 대표하는 파마찰계수와 거의 동일하다고 추정된다. 마찰력과 해저면파속의 위상차가 / 6일 때 이론적으로 동일하다. | |
파에 의한 마찰력 또는 파마찰계수와 파와 해류의 합성류에 의한 마찰력을 올바로 산정하기 위한 연구는 주요 연구테마로서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고 본 이유는? | 파가 심해에서 천해로 이동하여 해안에 접근하여 해저면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천수, 굴절, 회절, 반사 등에 따라 급격한 변형을 겪게 되며 쇄파되기 이전까지 파에너지의 대부분은 해저면과의 마찰력에 의하여 감소한다. 따라서 파에 의한 마찰력 또는 파마찰계수와 파와 해류의 합성류에 의한 마찰력을 올바로 산정하기 위한 연구는 주요 연구테마로서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 | |
파마찰계수를 정확히 산정하고자 하는 노력은 무엇으로 결실을 보았는가? | 파마찰계수를 정확히 산정하고자 하는 노력은 Kajiura(1968)의 이론전개와 Jonsson(1967)의 수조실험결과와의 계수조정으로 상당한 결실을 보아 왔으며, 이제까지 Jonsson 또는 Kajiura의 이론식을 큰 이의 없이 사용하여 왔다. 이들 이론은 전난류 조건에 대하여 적합한데 완난류 조건을 포함한 광범위한 조건에 대하여는 Kamphuis(1975)의 실험자료를 이용하여 완난류 조건에서의 마찰계수를 추정할 수 있다. |
유동훈 (1993). 전난류에서의 파마찰계수.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5(2), 51-57.
유동훈, 정재희, 박성준 (2000). 합성류의 평균마찰력과 최대마찰력.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발표논문집, 133-139.
유동훈 (2005). 연안항만공학. 도서출판 새론.
Jonsson, I. G. (1967). Wave boundry layers and friction factors. Proc.10th Int. Conf. Coastal Engineering, ASCE, Tokyo, 127-148.
Kajiura, K. (1968). A model of the bottom boundry layer in water waves, Bulletin Earthquake Research Inst., 46, 75-123.
Kamphuis, J. W. (1975). Friction factor under oscillatory waves. J. Waterway, Port and Ocean Div., ASCE, 101(2), 135-1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