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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물양장 선박접안율 개선을 위한 부방파제 설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truction of Floating Breakwater for Improving Berthing Capacity of Wharf at Dokdo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2109 - 2112  

우봉출 (해양수산부 포항지방해양수산청 항만공사과 공사계) ,  이승오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승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용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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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는 울릉도에서도 동남쪽으로 약 87.4km 떨어져 외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지역이지만 방파제 등 외곽시설이 전무하여 평상파랑에도 접안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독도 관광자원 활용도 및 편의시설 제공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도 접안시설의 전면에 최근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부방파제(floating breakwater)를 설치할 경우 고정식 방파제 설치에 따른 문제점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부방파제 설치에 따른 기술적인 타당성과 부두 이용률 개선효과 등을 연구 하였다. 독도의 접안시설은 해역이 동도와 서도에 의해 북쪽은 일부 차폐되고 남쪽은 직접 노출되어 있는 지리적 특성이 있어 주 파향인 남쪽계열의 8개 파향(SE, SSE, S, SW, SSW, WSW, W, WNW)의 평상파 제어가 가능하도록 방파제를 배치하였고, 이에 따른 부두 이용률 검토결과 부방파제를 설치할 경우 남쪽계열 파랑에 대하여 현상태에 비하여 부두 이용률이 대략 2배정도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방파제 계류시스템의 안정에 대해서도 부체에 영향을 주는 외력에 대하여 계류체인의 길이와 Anchor Block 자중의 규모를 적당히 조정하면 충분히 안정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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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독도의 부두 이용률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국내에 본격 도입되고 있는 부방파제 설치 가능성에 대한 기술적인 타당성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독도항의 방파제 배치안에 따른 가동률 검토를 위해 접안시설에 직접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8개 파향의 평상파 제원에 대한 정온도 수치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산출된 결과(도달 파고 및 파향)를 입력파랑 제원으로 하여 부방파제 설치전.후 접안시설의 한계파고에 따른 부두 이용률을 검토하였다.
  • 3m 미만인 경우 년간 약 100일이며 특히 동계에는 월간 5 — 7일 정도에 불과하여 이용여건이 매우 불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도 접안시설의 전면에 최근 국내에 도입되고 있는 부방파제(floating b* reakwater) 설치할 경우 기존 고정식 방파제 설치에 따른 문제점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부방파제 설치에 따른 기술적인 타당성과 부두 이용률 개선효과 등을 연구 분석한다.

가설 설정

  • 후 접안시설의 한계파고에 따른 부두 이용률을 검토하였다. 정온도 평가를 위한 수치모형실험시 격자는 X, y방향에 대해서 각각 340 X 280개로 총 95, 200개의 격자로 구성하였고 파랑제원으로 파고는 2m 이내, 주기는 10초 이하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투과율은 0.6, 반사율은 0.3으로 가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림 1과 2는 SSE 파향 평상파의 수면변위 및 유속벡터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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