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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등류 해석에 의한 노면배수시설 설계
Design of Road Surface Drainage Facilities Based on Varied Flow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413 - 417  

구혜진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전경수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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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배수 시설의 설계를 위하여 부등류 해석을 기반으로 한 설계모형을 수립하고 등류 해석을 기반으로 한 설계결과와 비교하였다. 노면배수시설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지속시간을 가정하여 설계강우를 결정하고 설계변수인 유출구 간격을 가정하여, 호우에 응답하여 발생하는 홍수의 도달시간이 가정된 지속시간과 유사할 때까지 계산을 반복하여 유출구 간격을 결정한다. 부등류 해석에 의한 수로 흐름 해석은 수로 양단에 유출구를 갖는 수로의 분수계의 위치를 결정하는 과정과 발생하는 최대수심이 허용수심을 초과하지 않도록 수로길이를 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므로 등류 해석에 비해 계산과정이 복잡하게 된다. 가상의 노면배수 체계를 설정하고 다양한 수로경사에 대해 노면배수 설계모형을 적용한 결과, 등류해석의 경우 유출구 간격은 수로경사가 증가할수록 증가하였지만, 부등류 해석의 경우 수로경사가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수로경사가 작은 경우 등류 해석보다 부등류 해석을 기반으로 노면배수 시설을 설계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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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로흐름을 부등류 해석에 의거하여 산정된 노면배수시설의 설계변수인 유출구 간격이 등류 해석에 의거 한 결과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립된 노면배수 설계모형을 가상적으로 설정된 노면배수 체계 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또한, 수로경사가 유출구 간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도 살펴보 았다. 가상의 노면배수 체계로서, 수로흐름에 기여하는 도로의 폭은 10 m, 조도계수는 0.

가설 설정

  • 또한, 수로경사가 유출구 간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도 살펴보 았다. 가상의 노면배수 체계로서, 수로흐름에 기여하는 도로의 폭은 10 m, 조도계수는 0.017, 횡단배수 경 사 2%, 수로경사는 0.1% ~ 0.9%, 수로단면은 직각 삼각형으로 가정하고 옆경사는 1/40인 것으로 설정하였다. 수로 내의 허용수심은 25 mm이고 통수능은 lOxlOe 인 것으로 가정하였고, 강우강도는 춘천지점 의 지역상수를 이용하여 건설교통부 식(건설교통부, 2000)으로 산정하였고, 유달시간은 운동파 공식을 이용 하였다
  • 9%, 수로단면은 직각 삼각형으로 가정하고 옆경사는 1/40인 것으로 설정하였다. 수로 내의 허용수심은 25 mm이고 통수능은 lOxlOe 인 것으로 가정하였고, 강우강도는 춘천지점 의 지역상수를 이용하여 건설교통부 식(건설교통부, 2000)으로 산정하였고, 유달시간은 운동파 공식을 이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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