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포형 수문모형을 이용한 판교유역 물순환 해석
Analysis of the Hydrologic Cycle in Pangyo Watershed Using Distributed Hydrologic Model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1315 - 1319  

장철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  김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  노성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  김철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WEP 모형을 통해 판교신도시 개발 전의 물순환을 해석하였다. 정밀한 해석을 위해 대상유역을 30m 크기의 정방형 격자로 구분하고 기상 조건, 지표면 조건, 하천, 토양, 지하대수층, 농업용수 이용 등 물순환에 관련된 광범위한 입력자료를 기존 측정 자료 및 관련 문헌, 현장 조사를 통해 각각 구축하였다. 물순환 해석 결과는 개발 전 모의에 대해 하천유출, 유황곡선물수지, 수문요소 공간분포 분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모의 결과의 전 후처리는 WEP+(Water and Energy transfer Process model Plus)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WEP+는 WEP 모형의 방대한 양의 입력자료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다양한 시계열공간분포 출력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지닌 전 후처리 프로그램이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향후 판교신도시 개발후의 물순환 특성 변화를 평가하여 개발전후의 수문요소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비교분석 함으로써 효율적인 저감 대책의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즉 도시개발로 인해 변화되는 지형, 토지이용, 토양, 지하대수층, 용수이용 등의 각 요소들을 모형에 적용하여 각 매개변수들이 수문순환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계획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판교시험유역은 한강의 제1지류인 탄천의 제2지류인 운중천이 위치하고 있으며, 북으로 운중천의 지류인 금토천이 위치한 유역이다. 동 지역은 2001년 수도권 지역의 계획적인 신도시 조성을 통한 만성적인 주택난 해소와 강남의 대체도시 조성을 목적으로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개발예정지구는 937.
  • 모의 기간 중인 2000년부터 2004년까지의 판교 시험유역 내에는 모의결과와 비교하기 위한 유량자료가 없는 관계로 본 모의 결과에서는 유량자료가 있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의 유량자료를 이용하여 판교 시험유역 개발전의 유역 및 유출특성을 살펴보았다. 판교 시험유역에는 2004년 8월부터 2007년 10월 현재까지 총 6개의 수위관측소와 2개의 우량관측소를 운영 중에 있다.
  • 모의 기간 중인 2000년부터 2004년까지의 판교 시험유역 내에는 모의결과와 비교하기 위한 유량자료가 없는 관계로 본 모의 결과에서는 유량자료가 있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의 유량자료를 이용하여 판교 시험유역 개발전의 유역 및 유출특성을 살펴보았다. 판교 시험유역에는 2004년 8월부터 2007년 10월 현재까지 총 6개의 수위관측소와 2개의 우량관측소를 운영 중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판교 신도시 개발에 따른 유역에서의 홍수 및 유출변화의 정량적 규명을 목표로, 격자기반의 물리적 분포형 모형인 WEP 모형을 이용하여 판교신도시 개발전의 수문순환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판교 신도시 개발전의 WEP 모형을 시험 적용하기 위해 소유역을 12개로 구분하여 해석하였다. 대상 유역을 가로 세로 30m의 격자로 나누어(남북방향 235개, 동서방향 256개) 총 60,160개의 격자로 계산영역을 설정하였으며 이 중 대상지역내의 격자는 25,666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