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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배수로에 초저낙차 조류식 수차 설치로 인한 순환수계통 영향 분석
Analysis of Impact on the Circulating Water System due to Installation of Low-head Stream Turbine at the Discharge Channel of the Power Plant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1599 - 1603  

김지영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강금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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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냉각수 배수로에는 유속 2 m/s 이상의 빠른 흐름의 수로가 존재하여 수력발전을 꾀할 수 있어, 하동화력의 경우 조류발전 수차인 헬리컬 수차를 이용한 수력 개발이 진행 중이다. 하동화력 배수로는 약 630 m의 암거와 약 250 m의 개수로로 이루어져 있는데, 현재 상업용 발전설비 개발을 위해 시험용 수차발전 설비를 개수로로 이어지는 암거 출구부에 설치하여 성능 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전 설비의 설치로 인한 수위 증가가 냉각수 순환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배수로 구간의 수위변화 또는 압력변화를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배수로 암거 출구부에 가로 3.6 m ${\times}$ 세로 1.5 m 헬리컬 수차 1 set를 설치하는 경우 저조시에는 seal well 후단(하류측)의 수위가 seal well의 위어 정부표고를 넘지 않아 수차구조물에 의한 압력변화가 상류로 미치는 영향이 없었다. 그러나 고조시에는 seal well 전 후단이 만관 관수로 흐름이 되어 하류의 압력변화가 상류로 전파되었다. 단, 수차구조물을 설치한 경우 순환수 펌프를 처음 기동할 때 압력파의 전파로 인해 초기 약 10 분간 불안정한 압력변화가 발생하나 수차구조물 설치 전인 현상태에서 발생하는 압력변화 범위를 벗어나지는 않고 이내 안정되며, 수차구조물 설치로 인한 수위 증가분만큼의 펌프 양정고 증가로 소요 동력이 증가할 수 있으나 0.2 m 내외의 미약한 증가이므로 정상 운전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수차구조물 설치 시, 저조시에는 순환수계통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고조시에도 일부 시간 동안 미약한 수두변화만 있을 뿐 순환수 계통의 안전에는 지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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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하동화력 배수암거 출구부에 조류식발전 수차구조물을 설치하는 경우 수위 증가가 seal well 상류 및 내부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전산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커서 다양한 조위 조건에 대한 검토가 부족하여 수차구조물 설치시 seal well 후단에서 만관이 되는 시점을 찾아내지는 못하였으나 수차구조물 설치시 저조시에는 seal well 위어에서 상부로의 영향이 차단되며, 가장 위험한 시기인 고극조위시 최대 방류가 일어나는 경우에도 냉각수 순환계통의 정상운전에는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 향을 미쳐 기존 화력발전소 운전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배수로 수력개발을 위해서는 냉각수 순환계통에의 영향 파악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전 설비의 설치로 인한 수위 증가가 냉각수 순환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통하여 배수로 구간의 수위변화 또는 압력변화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수차 구조물 설치 후에도 상류 구간에서 최대 압력부하의 증가가 거의 없다.
  • 수차 구조물이 설치된 경우에는 통수 초기에 압력부하의 변화가 크나, 변화폭이 점차 작아지면서 안정해진다. 또한 압력부하 변화폭이 수차 설치 전의 최대·최소 범위를 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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