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치모형실험을 이용한 여수로 설계 - 안동다목적댐 -
Spillway Design by Using Numerical Model Experiment - Case Study of AnDong Multipurpose Dam -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1604 - 1608  

김대근 (국립목포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박선중 (국립목포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이영식 (동부엔지니어링 수자원부) ,  황종훈 (동부엔지니어링 수자원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기상이변 등에 따라 빈번히 발생하는 이상홍수에 대비하여 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댐설계기준이 강화되었고, 이에 따라 가능최대홍수량(PMF) 유입시 댐의 항구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치수능력 증대사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안동댐의 치수능력 증대사업의 일환으로 계획된 비상여수로에 대하여 2차원, 3차원 수치모형실험을 통해 비상여수로의 수리학적 안정성과 기능성을 검토하였다. 최적의 설계안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접근수로의 유황, 월류위어의 방류능력, 급경사수로 및 감세공의 유황을 검토하였다. 특히, 월류위어의 교각형상에 따른 수면형상, 조절부의 제원에 따른 방류량 검토, 조절부의 평면형상에 따른 유황, 급경사수로의 종단경사에 따른 유황, 저유량 방류시 플립버킷부에서의 사출궤적 등에 대한 검토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수치모형실험은 설계자에게 실용적인 해석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일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급경사수로의 종단경사에 따른 유황을 검토하였다. 수리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굴착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종단계획을 수립하였다.
  • 또한 여수로의 평면형상과 종단경사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수리적 기능성을 확보하면서, 굴착량을 최소화시켜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설계가 될 수 있도록 형상을 결정하였다. 다양한 검토를 거쳐 확정된 설계안에 대해 비상여수로의 방류능력, 여수로의 수리학적 기능성, 하류하천의 유황을 면밀히 검토하였다. PMF 방류시 조절부, 급경사수로, 플립버킷의 수면형이 안정적임을 확인하였다.
  • 비상여수로의 방류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조절부의 순폭, 웨어마루 표고, 접근수로 바닥고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며 결과를 검토하였다. 또한 여수로의 평면형상과 종단경사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수리적 기능성을 확보하면서, 굴착량을 최소화시켜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설계가 될 수 있도록 형상을 결정하였다. 다양한 검토를 거쳐 확정된 설계안에 대해 비상여수로의 방류능력, 여수로의 수리학적 기능성, 하류하천의 유황을 면밀히 검토하였다.
  • 검토방법은 수리모형실험과 수치모형실험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흐름이 상류에서 사류로 변하고 정수압이 동수압으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부압이 발생하는 등 여수로에서의 동수역학적인 거동이 복잡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수리모형실험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점차 수치모형실험은 수리모형실험의 좋은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김남일, 2003; 김대근 등, 2004; 김영한 등, 2003; Savage 등, 2001). 본 연구에서는 안동댐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설계과정에서 2, 3차원 수치모형실험의 결과를 이용하여 설계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 비상여수로의 방류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조절부의 순폭, 웨어마루 표고, 접근수로 바닥고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며 결과를 검토하였다. 또한 여수로의 평면형상과 종단경사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수리적 기능성을 확보하면서, 굴착량을 최소화시켜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설계가 될 수 있도록 형상을 결정하였다.
  • 급경사수로의 종단경사에 따른 유황을 검토하였다. 수리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굴착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종단계획을 수립하였다.
  • 이상의 과정을 거쳐 비상여수로 최종안을 결정하였으며, 결정된 최종안에 대한 접근수로부, 여수로 조절부, 감세공, 하류하천에서의 유황을 모의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저유량 방류시의 사출수 궤적을 추적하였다. 방류량이 400㎥/s 이하일 경우 플립버켓(Flip Bucket) 말단에서 사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감세지 사면에 사출수가 떨어지게 되므로 사면보호공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접근수로에서 비상여수로의 규모, 비상여수로의 배치에 따른 유황, 비상여수로와 하류하천과의 접속방법에 따른 하류하천 유황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해 최적안을 도출하였으며, 최적안에 대한 모의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접근수로부에서의 유황이 안정적임을 알 수 있다.
  • 조절부 평면형상에 따른 유황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천이부를 완화함으로써 교차충격파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의 적용대상은 경상북도 안동시에 위치하는 안동댐을 대상으로 하였다(그림 1 참조). 안동댐은 이상홍수에 대비하기 위한 치수능력증대사업의 일환으로 비상여수로계획이 수립되었으며, 비상여수로의 계획 규모 및 형식을 참조하여 모델링에 필요한 구조물과 지형을 재현한 결과는 그림 2와 같다(동부건설, 2007).

이론/모형

  • 물과 공기의 경계인 자유수면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VOF(volume of fluid)함수를 정의하는데, 함수의 값이 1인 경우는 검사체적에 물이 가득한 상태를 의미하고 함수의 값이 0인 경우는 검사체적에 물이 없는 경우를 의미하고 자유수면에서는 함수의 값이 0과 1사이의 값을 가진다. 지배방정식은 유한차분법을 이용하여 이산화되며, 격자계의 구성시 격자망과 지형은 독립적으로 입력되는 FAVOR (Fractional Area and Volume Obstacle Representation)기법이 사용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관련 매뉴얼과 기존 국내, 외 연구자들의 연구를 참조할 수 있다(Flow Science, 2003; 김남일, 2003; 김대근 등, 200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