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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주변에 부유잡목 집적시 유속증가에 따른 흐름특성분석
The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s of Increasing Velocity by Accumulated Debris at the Pier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2202 - 2206  

최계운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권용현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영규 ((주)도화종합기술공사 기술개발연구원) ,  김주환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물의 다양한 흐름으로 인한 교각주변의 수위 및 유속변화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해 수리모형을 설치하여 개도비를 70%로 고정시키고 유속을 44cm/sec, 57cm/sec, 72cm/sec, 84cm/sec로 변화시켜 부유잡목의 높이와 폭에 따른 흐름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일개도비 70%상에서 상류에서는 유속이 증가하면서 수위 또한 증가를 하였으며 교각 직상류에서는 갑자기 증가하였다. 교각 직하류부에서는 수위가 감소하여 최저 수위가 나타났으며 수위변화가 매우 불규칙하게 나타났다. 또한 교각설치 직상류부와 하류부에서는 수위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유속이 증가 할수록 수위차는 더욱 크게 나타났다. 동일개도비의 부유잡목 중 폭보다 깊이 방향으로의 크기가 증가하고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교량 하류부의 유속이 매우 크게 증가하여 교량피해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교각의 하류부 또한 매우 불규칙한 유황으로 인한 피해도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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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각주변에 부유잡목 집적시 유속증가에 따른 흐름특성을 수리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유속의 증가에 따른 최고수위변화율과 최고유속변화율은 그림 3과 그림 4와 같으며 부유잡목이 설치된 교각 주변에서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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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류로부터 유송된 많은 부유잡목은 하천 및 수리구조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우리나라는 기상학적으로 6~9월에 일년에 내리는 총강수량의 70%가 집중되고 있으며, 지형적으로도 국토의 71% 이상이 산지로 되어 있고 경사가 급해 수해를 입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런 홍수기간 중 상류로부터 유송된 많은 부유잡목들은 하류로 이동되며 하천을 가로질러 설치된 교량의 교각 등 다양한 수리구조물에 걸치게 되고 이들은 하천의 유수 단면적을 감소시켜 유속을 변화시키거나 수위를 변화시키는 등 하천 및 수리구조물의 안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현재 설계기준에는 계획홍수량에 따른 여유고는 제시되어 있으나 부유잡목이 집적된 상태에서 유속증가에 의해 발생되는 흐름특성은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우리나라에서 일년에 내리는 총강수량의 70%는 언제 집중되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기상학적으로 6~9월에 일년에 내리는 총강수량의 70%가 집중되고 있으며, 지형적으로도 국토의 71% 이상이 산지로 되어 있고 경사가 급해 수해를 입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런 홍수기간 중 상류로부터 유송된 많은 부유잡목들은 하류로 이동되며 하천을 가로질러 설치된 교량의 교각 등 다양한 수리구조물에 걸치게 되고 이들은 하천의 유수 단면적을 감소시켜 유속을 변화시키거나 수위를 변화시키는 등 하천 및 수리구조물의 안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물의 다양한 흐름으로 인한 교각주변의 수위 및 유속변화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해 수리모형을 설치하여 개도비를 70%로 고정시키고 유속을 44cm/sec, 57cm/sec, 72cm/sec, 84cm/sec로 변화시켜 부유잡목의 높이와 폭에 따른 흐름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물의 다양한 흐름으로 인한 교각주변의 수위 및 유속변화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해 수리모형을 설치하여 개도비를 70%로 고정시키고 유속을 44cm/sec, 57cm/sec, 72cm/sec, 84cm/sec로 변화시켜 부유잡목의 높이와 폭에 따른 흐름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일개도비 70%상에서 상류에서는 유속이 증가하면서 수위 또한 증가를 하였으며 교각 직상류에서는 갑자기 증가하였다. 교각 직하류부에서는 수위가 감소하여 최저 수위가 나타났으며 수위변화가 매우 불규칙하게 나타났다. 또한 교각설치 직상류부와 하류부에서는 수위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유속이 증가 할수록 수위차는 더욱 크게 나타났다. 동일개도비의 부유잡목 중 폭보다 깊이 방향으로의 크기가 증가하고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교량 하류부의 유속이 매우 크게 증가하여 교량피해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교각의 하류부 또한 매우 불규칙한 유황으로 인한 피해도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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