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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디젤엔진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성능 개선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coustic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Exhaust Silencer in the Low-Frequency Range using Array Resonator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May 10, 2007년, pp.30 - 35  

이태경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김영현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주원호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배종국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acoustic test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acoustic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exhaust silencers. In order to consider flow effects, test equipment composed of fan, duct and silencer was set up. Using the test equipment, insertion loss tests were carried out to improve the perform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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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선 소음기 모델의 도출을 위하여 다각도로 여러 방안에 대해서 이론적, 실험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최종적으로 가상 구획으로 구분되는 공명기 배열을 이용하여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 저공 명기 배열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Figure 5 와 같이 가상 구획으로 구분되는 공명기 배열을 갖는 덕트를 제작하여 스피커와 유동 시험을 통하여 삽입 손실을 계측하였다.
  •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저주파수 대역의 효과적인 소음 제어를 위해 서로 다른 지름의 공명기를 원주 방향과 덕트 길이 방향으로 적절히 조합한 공명기 배열을 통하여 디젤 엔진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소음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명기가 지닌 좁은 제어 주파수 영역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효과적으로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디젤 엔진 소음기를 설계하고, 엔진의 배기단에 설치되는 소음기의 특수성, 즉 유동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 팬을 이용한 시험 장치를 구성하여 실제 덕트 내부에 빠른 속도의 유동을 불어넣으면서 다양한 소음기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저주파수 대역의 효과적인 소음 제어를 위해 서로 다른 지름의 공명기를 원주 방향과 덕트 길이 방향으로 적절히 조합한 공명기 배열을 통하여 디젤 엔진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소음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젤 엔진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성능 향상을 위해서 유동을 고려한 소음기의 삽입 손실을 계측할 수 있는 소음기 시험 장치를 구성하고, 유동 효과 및 공명기 배열을 통한 저주파수 소음 제어 등 일련의 소음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저주파수 대역의 디젤 엔진 폭발 차수 성분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상구획으로 구분되는 공명기 배열을 갖는 공명 형 소음기와 흡음형 소음기를 결합시킨 하이브리드 소음기를 도출하였고 이는 향후 디젤 엔진의저소음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것이다. 흡음 코어는 전반부의 공명기 배열에 의해 손실될 수 있는 흡음 성능을 보완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공명기 배열에 있어서 다양한 지름의 공명기를 원주 방향과 길이방향으로 배치하여 비교적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 소음 저감 성능이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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