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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속디젤엔진 진동 DB 를 이용한 진동 예측과 저감
Prediction and Reduction of Medium Speed Diesel Engine Vibration using Databa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May 10, 2007년, pp.399 - 406  

김원현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이태경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정건화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이군희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배종국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vibrations of generator sets with medium speed diesel engine mainly come from the resonance between the excitations of engine and natural modes of system. The countermeasures to reduce the vibration or to avoid the resonance are fairly well known to workers. However these processes which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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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당사에서 개발한 힘센 엔진 발전기 세트에 대해 약 8 년 동안 수행된 계측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구성품의 변화에 대한 진동변화(고유 진동 모드의 변화)를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발전기세트 초기 구성 및 설계단계에서 공진 회피 설계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구성품의 변화에 대한 진동변화(고유 진동 모드의 변화)를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발전기세트 초기 구성 및 설계단계에서 공진 회피 설계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개발 단계에서의 정밀한 진동 계측과 해석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 진동 문제 발생 공사에 대해서는 시스템의 변경, 보완, 수정 등을 통해 진동 문제를 해결해온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엔진과 발전기 세트에 대한 계측 결과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여 진동 DB 를 구축한 다음 이를 이용해 발생 가능한 진동을 사전에 예측을 하고자 하였다.
  • 진동 DB 의 구축에 있어서 실제 계측 데이터 즉, 충격 시험과 진동 응답 계측 결과 등을 입력하는 것이 주된 것이지만 그 활용을 위해서는 공진(정확히는 고유 진동 모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부품들의 변화 가능한 설계 변수를 분류하고 이 변수들에 대한 고유 진동 모드 변화를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4 절에서 자세히 언급하였으며 본 절에서는 진동 DB 구축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 탄성 마운트는 고무의 경도(강성)와 설치 개수가 강체 모드에 영향을 주며 플라이휠 커버는 그 종류에 따라 탄성 모드에 영향을 준다. 진동 DB에는 이러한 부품들과 설계 변수를 그에 따른 진동 계측 결과와 같이 입력하여 진동예측에 유용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구축된 진동 DB 로부터 시스템의 변화에 대한 진동 변화 양상을 정성적 또는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기존 발전기세트에서 시스템의 변화가 발생하거나 신규 발전기세트의 설계시 진동(정확히는 고유 진동수) 특성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 이후 발전기 세트를 지지할 베이스프레임이 설계되고 최종적으로 적절한 탄성 마운트의 종류 및 강성, 그리고 개수가 결정되게 된다. 이러한 설계 과정에서 미리 공진 회피 설계가 될 수 있도록 본 절에서는 구축된 DB 로부터 여러 부품들의 변화에 대한 고유 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 초기에 선정된 발전기 무게는 11 ton이었고 이에 대한 발전기세트 공진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4절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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