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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E R51 자동차주행소음 규정의 개정에 따른 자동차 소음 평가
Estimation of the Motor Vehicle Noise Emission based on Amendments of European Regulation R51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783 - 787  

박진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조상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신재승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vehicle becoming necessity is increasing gradually and is main cause of environmental problem. The current automobile noise measurement test method such as ISO 362 which have been used many countries contribute seriously to enforce the regulation of the noise rigidly and actively study ve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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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ISO 362와 개정된 신규 ISO 362 시험법의 두 가지 시험법을 통하여 실제 우리나라에서 양산되고 있는 자동차를 시험하여 그 결과를 비교 검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유럽 규정으로 신규 ISO 362와 기존의 ISO 362를 각각의 측정법으로 측정하여 그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현재 시판 중인 자동차에 대한 현재의 ISO 362 및 새로운 ISO 362를 시험 및 평가하고 새로운 ISO 362 측정법을 통한 국내 자동차 소음 data를 확보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암소음은 시험동안 주로 40~45dB(A)으로써 시험결과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가정(7)하였으며, 시험에 사용된 장비는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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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배출 가스 및 소음 등 환경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이유는? 자동차가 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가 됨에 따라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는 배출 가스 및 소음 등 환경문제를 점점 더 심화 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구밀도가 높고, 자동차의 증가 추세에 맞추어 도로망이 계속 확장되고 있어 이러한 환경 피해는 점점 증가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식수준의 향상 등으로 가치기준이 변화됨에 따라 품질의 고급화를 위한 소비자들의 욕구도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1).
신규 ISO 362 시험법을 통하여 국내 양산되고 있는 자동차를 시험한 결론은? 자동차의 방출 소음은 기존의 시험방법 보다 신규 시험법이 더 낮게 평가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시험법이 좀 더 가혹한 조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ISO 362 시험법이 개정됨에 따라 엔진부하 등 자동차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 변수들이 변경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국내 제작사 등 자동차 관련 업체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실외 소음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현재 실외 소음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ISO 362이며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동차의 방출 소음에 대한 측정기준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현재의 ISO 362(2) 방법은 소음 ․ 진동 규제법에 명시(3)되어 자동차에서 방출되는 소음을 측정 또는 평가하는 것은 물론 이의 방법을 통해 도로교통 소음(4), 자동차 가속 주행 소음 특성(5) 및 자동차 소음 현황과 특성(6) 등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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