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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압 DC 릴레이의 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Noise Reduction of the High Voltage DC Rela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788 - 792  

이경호 (LS산전 전력연구소) ,  김영봉 (LS산전 전력연구소) ,  박홍태 (LS산전 전력연구소) ,  손진우 (LS산전 전력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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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자동차 메이커는 고효율,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최우선시 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밧데리 팩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인 고전압 직류 릴레이는 주행 중 엔진 구동력을 보조하는 구동모터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는 밧데리의 출력을 개폐하는 기기이다. 고전압 직류 릴레이의 개폐 동작시 발생하는 소음은 자동차 운전 중 실내로 유입되어 운전자의 승차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므로 릴레이의 개폐 동작시 발생하는 소음 저감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폐로(ON) 동작시 발생하는 소음 저감을 위해 소음원인 충격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이중 접압스프링 구조를 제안하였으며, 소음 저감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정확한 충격해석을 위해 고전압 직류 릴레이의 최소 동작 전압인 5.9V부터 상시 인가 전압인 12V까지 총 6개의 전압레벨에서 릴레이의 전자력을 측정하였으며, 기존 접압스프링 구조와 이중 접압스프링 구조에 관하여 외연적 탄소성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충격해석을 수행하였다. 고전압 직류 릴레이의 소음원인 가동전극과 고정전극에서 발생하는 일차 충격력과 가동철심과 고정철심에서 발생하는 이차 충격력을 비교, 평가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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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배 높은 충격력을 나타내었으며, 이차 충돌에 의한 소음이 더 크게 나타난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차 충돌에 의한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이차 충돌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접압스프링의 구조를 변경하여 충격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일, 이차 충격력을 비교,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전압 직류 릴레이의 폐로(ON) 동작 시 발생하는 소음 저감을 위해 이중 접압스프링 구조를 제안하였으며, 충격해석을 수행하여 소음의 원인인 일, 이차 충격력을 비교, 평가하였다. 접압스프링의 초기 복원력이 클수록 일차 충돌지점에서의 최대 충격력이 증가하였으며, 접압스프링의 최종 복원력이 클수록 이차 충돌지점에서의 최대 충격력은 감소하였다.
  • 복귀 및 접압스프링의 설계 및 고전압 직류 릴레이의 정확한 충격해석을 위해서는 실제 릴레이에 작용하는 전자력 측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변위 센서 및 힘 센서를 사용하여 릴레이의 인가 전원에 따른 릴레이의 전자력을 측정하였다. 릴레이가 폐로되는 최소 전압인 5.
  • 따라서 운전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폐로(ON) 동작 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이중 접압스프링 구조를 제안하였다. 먼저 직류 고전압 릴레이에 전류 인가 시 발생하는 릴레이의 전자력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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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유효공간 확보를 위하여 전자장비의 설치 공간 최소화, 경량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고전압 밧데리, 인버터, 전동기로 구성되는 전원 동력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유효공간 확보를 위하여 전자장비의 설치 공간 최소화, 경량화가 요구된다. 다른 한편으로 기존의 12V 자동차 전원보다 높은 고전압 직류전원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며, 밧데리에서 높은 고전압 전원을 공급하고, 차단하는 직류 고전압 릴레이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2).
운전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직류 고전압 릴레이는 교류와 달리 자연 전류영점(零點)이 존재하지 않는 직류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아크를 신속히 소호하기 위한 아크 소호 구조에 관한 연구3),4)와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개폐과정에서 접점의 접촉 시 발생하는 충격에 의한 접점의 바운싱(bouncing) 및 아크 발생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관한 연구5) 등이 진행 중이다. 직류 고전압 릴레이는 운전 중 자동차의 주행 요건에 따라 수시로 작동되며, 이로 인한 소음은 주행 중 실내로 유입되어 운전자의 승차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운전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역할은? 직류 고전압 릴레이는 개폐과정을 통하여 전기모터를 구동시키고 엔진의 동작을 제어하여 차량에 적절하고 안정적인 동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불필요한 동력은 발전기를 이용하여 다시 밧데리 팩에 충전시켜 차량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기여한다. 직류 고전압 릴레이는 교류와 달리 자연 전류영점(零點)이 존재하지 않는 직류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아크를 신속히 소호하기 위한 아크 소호 구조에 관한 연구3),4)와 직류 고전압 릴레이의 개폐과정에서 접점의 접촉 시 발생하는 충격에 의한 접점의 바운싱(bouncing) 및 아크 발생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관한 연구5) 등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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