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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전력공급을 위한 PRA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A for a Power Supply of Electrica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7, 2016년, pp.653 - 658  

채용웅 (계명대학교 전자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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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릴레이 장치 및 구동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DC 고전압 배터리의 전력을 전기자동차인버터를 구동하기 위해 전력을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릴레이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해 DC 고전압 배터리에서 릴레이가 접속되는 순간 릴레이의 접점에서 강한 스파크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접점의 열화 및 노후로 인해 증가하는 릴레이 내부 저항값을 보상하기 위한 서브릴레이가 제안되었다. 제작된 릴레이의 정격 전력은 10KW 정도이며 전기적 순단시험 등을 통해 릴레이의 전기적 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is paper is related to the relay and its driving control method, it explains about the relay which connects or interrupts the DC high voltage battery's power to drive the electric car's inverter. The paper suggests a sub-relay which prevents strong sparks from relay's contact point when the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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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복수의 릴레이가 기존의 메인릴레이에 병렬 접속하는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동작을 위해서 PRA는 메인릴레이, 제1서브릴레이, 제2서브릴레이, 프리차지저항, 커패시터, 전류센서[4] 등으로 구성되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전원을 접속/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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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A의 구성과 역할은?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복수의 릴레이가 기존의 메인릴레이에 병렬 접속하는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동작을 위해서 PRA는 메인릴레이, 제1서브릴레이, 제2서브릴레이, 프리차지저항, 커패시터, 전류센서[4] 등으로 구성되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전원을 접속/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릴레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일반적인 배터리 시스템은, 다수의 배터리 셀로 구성되는 배터리, 및 배터리 라인을 연결하는 릴레이 등으로 구성된다. 이때, 릴레이를 사용하는 목적은, 에너지 저장매체와 그 외의 시스템 간에 전기적인 절연을 확보하기 위함이며, 차량 운행 시에는 릴레이가 단락되어 전원을 공급하지만, 키 오프나 정비, 위기 상황에서는 릴레이가 개방되어 전기 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게 된다.
PRA란? 최근 연비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개발 및 보급이 국내외에서 정책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따라 HEV(: Hybrid Electric Vehicle) 및 EV(: Electric Vehicle)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에서 PRA(: Power Relay Assembly)는 전기차량에 전력을 공급 하는 배터리에서 인가되는 전력을 공급받아 부하단에 전력의 공급과 차단을 위해 구동하는 릴레이의 온 오프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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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Ralwin, "Low-power relay operating circuit," United States Patent, no. 5457595, Oct. 10, 1995. 

  2. J. Sn and H. Woo, "DC power relay," United States Patent, no. 9117605, Aug. 25, 2015 

  3. J. Hong, "Control method for electric vehicle," United States Patent, no. 9203255, Oct. 11, 2013. 

  4. R. Pobert, "Apparatus for recording and using down hole sensor and diagnostic events in measurement while drilling," United States Patent, no. 8510052, Aug. 13, 2013. 

  5. A. Kitami and T. Uechi, "Automobile having electric vehicle drive motor," United States Patent, no. 9203233, Dec. 1, 2015 

  6. Y. Cung, "A Study on Generalized Output Capacitor Ripple Current Equation of Interleaved Boost Convert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6, Dec. 2012, pp. 1429-1435. 

  7. S. Park and J. Lee, "Design of Smart off-Board Charge System for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0, Dec. 2012, pp. 1499-1504. 

  8. Y. Cung, "Design Procedures of LLC Resonant Converter for Electric Vehicle On-Board Charg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 Jan. 2014, pp. 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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