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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등간격 블레이드를 이용한 저소음 쿨링팬 개발
Development of Low-Noise Cooling Fan Using Uneven Fan Blade Spacing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1109 - 1114  

이정한 (현대) ,  남경욱 (현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unifying the functions of widely used two-fan, engine cooling system into a single unit, the noise and power issues must be addressed. The noise problem due to the increased fan radius is a serious matter especially as the cabin noise becomes quieter for sedans. Of the fan noise components, d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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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팬 날개를 비등간격으로 배치할 때 가장 큰 문제는 무게중심의 편심에 의한 회전 진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팬 무게중심이 팬의 회전축 상에 존재하는 비등간격 팬을 개발하는 방법을 기술 하였다.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최적의 팬을 설계하고, 이를 엔진룸에 장착하였을 경우 효과를 조사하였다 
  • 팬 쉬라우드의 형상을 개선하면 매우 큰 소음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는 차량의 엔진룸 레이아웃의 제약으로 인해 팬이 쉬라우드 내에서 편심되는 경우에 대해 팬 소음의 영향도를 파악하여 보았다. Fig.
  •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팬 진동 문제 방지를 위해 팬의 무게 중심이 정확히 팬 중심에 위치하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팬 블레이드 2 개를 발란싱 블레이드로 배치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 소음 시험을 크게 단품 및 실차 장착 상태의 두 가지 조건에 대해 이루어졌으며, 실차 적용 시 발생하는 효과를 설명하기 위한 파라메터 시험을 모듈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즉, 앞서 언급된 쉬라우드 형상등의 인자에 대해 비등간격팬이 어떤 특성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즉 사각형 쉬라우드는 두개의 대각선을 중심으로 팬 통과 유동 속도를 변화시키므로 팬 회전시마다 2 차 성분 및 그 배수에 해당되는 짝수 성분들을 증폭시킨다. 실험에 사용된 쉬라우드의 종횡비는 1:1.317 로서 대각선을 회전하는 4 블레이드 팬이라고 가정하고, 이를 14 등분 선에 겹쳐 놓으면 3 도 이내에서 이 등분선과 일치하여 14 차 성분이 증폭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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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절음 성분이란 무엇인가? 팬은 그 크기에 상관없이 유동을 생성하는 대가로 주변 공기를 교란시켜 공력 소음을 유발하며, 발생되는 소음은 크게 분절음 성분과 광대역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분절음 성분은 회전의 주기성에 의한 것으로 절대적인 크기는 작더라도 특정 주파수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불쾌감이 높은 성분이다. 광대역 성분은 넓은 주파수 영역에 걸쳐 골고루 발생되는 소음으로서 바람소리로 인식된다.
광대역 성분은 어디에서 발생되는 소음인가? 분절음 성분은 회전의 주기성에 의한 것으로 절대적인 크기는 작더라도 특정 주파수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불쾌감이 높은 성분이다. 광대역 성분은 넓은 주파수 영역에 걸쳐 골고루 발생되는 소음으로서 바람소리로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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