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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구 원격감시 시 스템 개발 및 시범운용
Development of Cable Tunnel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007 Aug. 24, 2007년, pp.306 - 309  

박정권 (KT 인프라연구소) ,  한진우 (KT 인프라연구소) ,  박종호 (KT 인프라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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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구에는 국 가의 신경이라 할 수 있 는 전력, 통신, 상수도 등 주요시설물들이 수용되어 있으며, 지 하구는 화재, 집중호우에 의한 침수, 외부침입 등의 재난에 항상노출되어 있다. 2006년 12월에 발생된 구리 전력구 화재와 2000년 여의도 공동구 화재 등에서 보듯이 화재가 발생하면 화염과 연기, 유독가스로 인해 내부로 진입할 수 없으므로 조기경보 및 조기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하구 중에서 통신케이블을 수용하는 통신구의 재난에 조기 대처할 수 있는 통신구 원격감시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통신구 원격감시 시스템은 통신구내의 침입, 침수, 화재 등을 모니터링하여 재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 각 감지기 및 장치에 설정된 임계치를 초과한 경우 경보 현황을 운용자에게 알려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 유지보수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통합/분산 서버, 데이터 수집장치, 감지기 등 으로 구성 하였고, 시스템간의 연동과 호환성을 위해 표준화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감지기 및 장치를 수정, 추가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부산지역의 지하철병행통신구 3.8km에 대해 시범설치하여 운용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 운용성 등에 대해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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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G/W와 Data수집장치는 습기와 먼지 등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함체에 설치하였으며, 인체감지센서는 마이크로웨이브 방식과 적외선 방식의 2종류를 설치하여 Test를 하였다. 그리고 수위 센서는 침수에 의한 고장과 오작동을 막기 위해 컨트롤러 부분을 Data수집장치와 함께 함체에 두었으며, 온도 센서는 각 장치의 조작반에 설치하여 조작반의 화재를 미연에 감지하도록 하였다.
  • 그리고 수위 센서는 침수에 의한 고장과 오작동을 막기 위해 컨트롤러 부분을 Data수집장치와 함께 함체에 두었으며, 온도 센서는 각 장치의 조작반에 설치하여 조작반의 화재를 미연에 감지하도록 하였다. 가스 센서는 통신구에서 공기의 흐름이 없는 밀폐된 공간의 최하단에 설치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임계치 이상 감지 시경 보를 울리도록 하였다. 영상카메라는 출입구와 육안감시가 요구되는 곳에 설치하였으며, 각 환기구 흑은 출입구에 출입문센서를 부착하여 출입문의 열림을 감지하도록 하였으며, 인체감지센서와 병행하여 외부침입을 감지하도록 설치하였다.
  • 개발된 통신구 원격감시 시스템은 현장 적용에 앞서 시스템의 안정성과 설치의 용이성, 시스템의 운용성둥을 검증하기 위해 기존 통신구 집중관리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던 구간 중 3.8km를 선정하여 설치하였으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운용자의 운용성, 시스템의 확장성 등을 시험하였으며, 시범운용을 통하여 시스템을 수정, 보완 하였다.
  • 2종류를 설치하여 Test를 하였다. 그리고 수위 센서는 침수에 의한 고장과 오작동을 막기 위해 컨트롤러 부분을 Data수집장치와 함께 함체에 두었으며, 온도 센서는 각 장치의 조작반에 설치하여 조작반의 화재를 미연에 감지하도록 하였다. 가스 센서는 통신구에서 공기의 흐름이 없는 밀폐된 공간의 최하단에 설치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임계치 이상 감지 시경 보를 울리도록 하였다.
  • 하고 있다. 그리고 시스템 노후에 따른 부품수급의 어려움과 유지보수의 지연 둥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기존의 통신구 집중관리 시스템운용의 문제점과 시스템 운용담당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전국 통신구 집중관리시스템의 통합운용과 유지보수가 용이한 새로운 방식의 통신구 원격감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다.
  • 8km를 선정하여 기존 시스템과 비교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통신구 환경별 시험을 위해 A구간(1.6km)과 B 구간(Z2km)의 통신선로를 다르게 적용하여 선로에 따른 비교도 실시하였다.
  •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통신구내의 설비(장치) 를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하거나 원격으로 직접 제어 하여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피해의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분산서버의 하위단에 설치되는 G/W와 Data 수집 장치는 원격감시 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 추가, 수정이 용이하도록 구성하여 원격감시 장소 및 환경에 맞는 설계와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시스템 시범운용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 운용담당자의 시스템 운용성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였다. 시스템의 안정성은 각 장치가 통신구내의 열악한 환경에서 정상작동여부와 각 센서의 오작동여부를 점검하였으며, 시스템 운용성은 운용담당자의 사용성과 경보 및 제어 이 력의 관리, 검색 및 분 석, 보고서 작 성의 오류 및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 시스템은 중앙 센타에서 전체적인 상황을 제어/감시하는 통합/분산서버와 데이터 수집장치로부터 받은 Data를 TCP로 변환하여 인터넷 망을 통하여 서버로 보내주는 G/W, 각 센서 및 장치로부터 Data를 수집하여 서버로 전송하는 Data수집장치, 그리고 통신 구내의 상황을 감지하여 Data수집장치로 전송하는 개별 센서와 장치로 구성이 되며,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은 아래 그림 1과 같다. 각 구간별 전송 방식은 표1과 같이 ModBus TCP와 ModBus RS485방식을 사용하였다.
  • 실시하였다. 시스템의 안정성은 각 장치가 통신구내의 열악한 환경에서 정상작동여부와 각 센서의 오작동여부를 점검하였으며, 시스템 운용성은 운용담당자의 사용성과 경보 및 제어 이 력의 관리, 검색 및 분 석, 보고서 작 성의 오류 및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확장성 검증을 위해서는 Data수집 장치에 최대 수용가능 센서와 장치를 연결하여 정상적인 시스템 운용여부를 검토하였다.
  • 가스 센서는 통신구에서 공기의 흐름이 없는 밀폐된 공간의 최하단에 설치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임계치 이상 감지 시경 보를 울리도록 하였다. 영상카메라는 출입구와 육안감시가 요구되는 곳에 설치하였으며, 각 환기구 흑은 출입구에 출입문센서를 부착하여 출입문의 열림을 감지하도록 하였으며, 인체감지센서와 병행하여 외부침입을 감지하도록 설치하였다.
  • 장치의 제어 및 감시 부분은 정 상적인 작동을 보였으며, 화재 감지기의 경우 개정된 소방기본법에 의거 화재 수신기로부터 Data수집장치가 Data를 전송 받아 서버로 전송하고, 서버는 이 Data를 확인하고 화재 위치와 경보를 발생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 중에 화재 수신기로부터 Data수집장치로 Data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화재 수신기 제조회사의 통신 프로토콜의 문제로 연동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 통신구 원격감시 시스템은 시스템의 보안을 위해 각 지역별로 분산서버와 DB를 설치하여 서버의 장애로 인한 시스템피해를 최소화 하고 그 상위에 통합서버와 통합 DB를 설치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고 시스템의 운용 범위에 따라 분산서버와 DB를 추가 설치하도록 하여 시스템 확장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 시스템의 안정성은 각 장치가 통신구내의 열악한 환경에서 정상작동여부와 각 센서의 오작동여부를 점검하였으며, 시스템 운용성은 운용담당자의 사용성과 경보 및 제어 이 력의 관리, 검색 및 분 석, 보고서 작 성의 오류 및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확장성 검증을 위해서는 Data수집 장치에 최대 수용가능 센서와 장치를 연결하여 정상적인 시스템 운용여부를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범설치는 부산의 지하철병행 통신구로 기존 통신구 집중관리 시스템이 설치되어 운용되었든 곳으로 시스템 노후로 인해 정상적인 운용이 되지 않는 구간 3.8km를 선정하여 기존 시스템과 비교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통신구 환경별 시험을 위해 A구간(1.

이론/모형

  • 1과 같다. 각 구간별 전송 방식은 표1과 같이 ModBus TCP와 ModBus RS485방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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