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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궤도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확률론적 접근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obabilistic Approach Method for Stability of the Ballasted Track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 2008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8 Feb. 28, 2008년, pp.299 - 302  

이우철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이진옥 (충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havior of continuous welded rail tracks is directly affected by the following various parameters: rail size; track curvature; neutral temperature; misalignment; and ballast resistance. Most of these parameters are having the nature of random variables. Therefore, uncertainties exist in the b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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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하여 선행 연구된 사례도 독립적인 분포로 고려하지 못하고 틀림량에 따른 파장이 자동적으로 계산하는 방식으로 반영되었다.(Kish 1999)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하여 표 2와 같이 고속철도선로정비지침의 선형 관리기준 활용을 통하여 궤도 등급에 따른 궤도틀림을 정량적 반영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지관리와도 병행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장대레일 자갈궤도의 안정성 평가에 확률론적 기법을 합리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사고모드분석을 통하여 궤도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구성인자들 중에서 주요 확률변수와 그 변수들의 확률분포자료를 선행하여 구축하고 있다.
  • 전술한 바와 같이 기존 결정론적 안정성 평가는 궤도 매개변수에 대하여 고정된 안전측의 값을 사용하는 결정론적인 해석에 의해 평가되어졌기 때문에 불합리한 점을 수반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좌굴 평가 흐름도인 그림 1과 같이 합리적인 좌굴 확률 평가를 수행하기 위하여 크게 하중(Load)과 강도(Strength) 두 파트로 나누어 다양한 영향인자에 의하여 변동하는 특성을 반영하고자 한다. 하중(Load)은 중립온도와 레일온도의 차이로써, 레일온도의 증가항으로 표현된다.
  • Interference Method는 하중과 강도가 통계적으로 독립이라는 가정하에서 해석이 수행되며 쉽고 경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변수의 변동특성이 반영된 허용 좌굴온도의 확률분포를 합리적으로 산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확률론적 기법(Stochastic Finite Element Method, Monte-Carlo Simulation, Moment Method)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G.
  • 이를 위해 사고모드분석을 통하여 궤도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구성인자들 중에서 주요 확률변수와 그 변수들의 확률분포자료를 선행하여 구축하고 있다. 자갈궤도의 주요 확률변수가 반영된 궤도 확률모델을 개발하고,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궤도 안정성 평가 프로그램 개발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로써, 본 연구논문에서는 좌굴 확률 평가를 위한 확률론적 접근방법 및 자갈궤도의 확률변수 정량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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