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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하중(動荷重)을 받는 선박용(船舶用) 디젤 엔진의 저널 베어링 유막해석(油膜解析)에 관한 연구(硏究)
The Oil Film Analysis of Dynamically Loaded proceeding Bearing in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05년도 전기학술대회논문집, 2005 June 26, 2005년, pp.160 - 165  

차지협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연구개발센터) ,  이상수 ((사)한국선급협회 의장업무팀) ,  김정렬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  김주태 ((주)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 ,  김종석 ((주)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ceeding bearings of marine diesel engine are affected by dynamic loads from the cylinder gas pressure and the inertia force from the crank mechanism. Oil film must support the load of the shaft and it also must protect the proceeding and the bearings from damage. This study uses Goenka's new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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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선박용 디젤 기관 저널 베어링에 대해 최소 유막 두께, 최대 유막압력 및 면압하중 등과 같은 성능계수를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모빌리티법을이용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에서는 모빌리 티법을 이용한 Goenka의 곡선 근 사 식을 이용하여 수치해석에 의한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실험적 연구는 저 널 베어링 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하고 저널과 베어링의 미소한 상대운동을 측정하는 것으로 하중과 저널 및 베어링 이 동시에 변동하고 있으므로많은 노력과 비용이 투입된다. 하지만 유막의 이론적 해석을 하면 저널중심의 궤적, 최소 유막 두께, 최대유막 압력을 쉽게 구할 수 있어 저 널 베어링의 초기설계 단계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저널과 베어링의 편심을 구하기 위해 크랭크 각도에 따른 유막하중과 유막하중 각도계산을 선행한다. 저널 중심 궤 적은 모빌리 티 값을 앞서 언급한 Runge-Kutta 수치 해법으로 반복하면 크랭크 각도별 베어링과 저널의 편심 을 구할 수 있다.
  • 저널베어링의 작동조건을 단순화 시켜 수학적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기 때문에 윤활유막 내의 온도변화를 무시한 등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계산의 기본방정식인 레이놀즈 방정식은

이론/모형

  • Runge-Kutta 수치해법을 이용하여 편심량 e를 구할 수 있다.
  • Goenka가 유한요소법으로 모빌리티 곡선 근 사 식 (mobility curve fit)을 도출하여 컴퓨터 를 이용한 모빌리티 해석법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 시켰다. 연구에서는 모빌리 티법을 이용한 Goenka의 곡선 근 사 식을 이용하여 수치해석에 의한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실험적 연구는 저 널 베어링 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하고 저널과 베어링의 미소한 상대운동을 측정하는 것으로 하중과 저널 및 베어링 이 동시에 변동하고 있으므로많은 노력과 비용이 투입된다.
  • 여기서 구한 모빌리티 성분 Mx, My는 상기의 저널 중심속도에 대한 벡터식에 대입하여 상미분 방정식의 해법인 Runge-Kutta 방법으로 편심 비 ε을 계산한다.
  •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모빌리티법을이용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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