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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교.대향류 충진재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냉각탑에 대한 실험적 연구
The Experimental Study of the Hybrid Cooling Tower using Cross and Counter Type Fill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05년도 후기학술대회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236 - 237  

전철호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이호생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이호출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문춘근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김재돌 (동명대학 냉동공조과) ,  김은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윤정인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Hybrid Cooling Tower has been done having a rated capacity of 3RT. Counter flow type fill, cross flow type fill and hybrid-type fill which is combined with two type fills as previously stated having a height of 0.3m have been used in the 0.8m${\times}$0.4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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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나의 냉각탑 내를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상부 또는 내부는 대향류형으로, 하부 또는 외부는 직교류형으로 하여 기존의 대향류형과 직교류형 냉각탑의 장점을 취하여 그 구조를 하이브리드화 함으로서 냉각탑의 성능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필러의 전열면적 확대에 따른 성능향상, 소요동력 및 소음감소와콤팩트화 등의 여러가지 장점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연구에서는 대향류형 냉각탑의 구조상 발생될 수 밖에 없는 수적 음에 관해 충진재를 하부수조까지 연장하여 수적음을 최소화할 수 있고, 직교류형 냉각탑에서 발생되는 Access(walk way) Space를 대향류형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Dead Zone을 활용하여 부피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냉각탑 개발에 기초 Data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때 자연 낙하하는 냉각수가 수조에 있는 물과 충동하면서발생되는 소음을 낙수 소음이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교류형충진재를 하부수조까지 연장하여 소음을 줄이고자 했으며 이를 위하여 소음측정기를 사용하여 Fan을 정지한 상태에서 각 충진재별로 소음을 측정하였다.측정 결과 Fig.
  • 또한 수적 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 하였으며, 특히 대향류형냉각탑 구조상 발생되는 수적음을 하단의 충진재가 하부수조까지 연장되어 낙수소음을 크게 줄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는 하이브리드 냉각탑의 최적 냉각탑 선정에 대한 상품화 기초기술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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