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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제설제의 살포가 콘크리트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e-icer Salt on the Durability of Concrete Structure in Winter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16권1호, 2004 May 01, 2004년, pp.814 - 817  

정해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병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terioration due to de-icer salt occurs in practice in concrete pavement, dike, barrier and similar structure. This paper reports the results of effect of de-icer salt on. durability of concrete structure in winter. To protect concrete structure from damage by de-icer salt in winter, the exposur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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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시험시공 후 동절기를 1, 2회 지난 후 추적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시험시공 실시 구간을 전체에 걸쳐 육안관찰에 의한 외관 검사를 행하여 표면 열화상태를 검사하였다. 또, 대표적이라고 생각되는 부위에 대하여 코아 시험체를 채취해 깊이별 염화물 침투량, 중성화 깊이를 조사하였다.
  • 당사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 구조물 중, 제설제의 살포량이 많은 지역의 콘크리트 배수구조물(다이크, L형 측구)과 중앙분리대, 방호벽과 같이 제설제와 직접 접촉하는 구조물에서 제설제에 의한 표면 열화 형태의 손상이 많이 관찰되어, 이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을 검토하고자, 대표적 적설한랭구간인 영동고속도로 횡계~강릉간 구간의 배수구조물에 대해 2001년부터 2003년까지 현장시험를 통해 제설제가 콘크리트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각 시험시공 실시 구간을 전체에 걸쳐 육안관찰에 의한 외관 검사를 행하여 표면 열화상태를 검사하였다. 또, 대표적이라고 생각되는 부위에 대하여 코아 시험체를 채취해 깊이별 염화물 침투량, 중성화 깊이를 조사하였다.
  • 설계기준강도 상향조정시 선택한 350kg/cm2 이상(W/C 0.45이하)은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 내구성설계 및 ACI 관련코드 등을 참고하여 결정하였다.
  • 시험시공 후 동절기를 1, 2회 지난 후 추적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시험시공 실시 구간을 전체에 걸쳐 육안관찰에 의한 외관 검사를 행하여 표면 열화상태를 검사하였다.
  • 한편, 침투식 방수제를 도포한 경우는 중성화 깊이는 측정하지 못하였고, 대신 방수제 침투깊이를 측정하였다. 이는 방수제의 영향으로 중성화 깊이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곤란하였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 벽산건설)에 대해 다이크와 측구 구조물을 대상으로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험시공을 실시한 구간은 신갈기점 172~ 180km의 구간으로, 시험시공 연장은 각 공구 현장의 각 안에 대해 85m ~ 200m 정도였으며, 일시는 2001년 6월 ~ 10월에 실시하였다. 콘크리트 타설은 슬립폼페이버(Commander3, SP-250) 장비에 의한 기계식으로 실시하였다, 설계강도를 상향조정한 고강도 배합의 경우 28일 압축강도는 평균 433kg/cm2(410-473kg/cm1), 슬래그 미분말 첨가한 경우 평균 265kg/cm2(232-320kg/cm2), 방수제 도포한 경우 평균 263kg/cm2(244~279kg/cm2)정도를 나타내 었다.
  • 앞서 제안한 3가지 안으로, 영동고속도로 원주~강룽간4차로 확장공사의 3개 현장(시공회사 현대건설, 대림산업, 벽산건설)에 대해 다이크와 측구 구조물을 대상으로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험시공을 실시한 구간은 신갈기점 172~ 180km의 구간으로, 시험시공 연장은 각 공구 현장의 각 안에 대해 85m ~ 200m 정도였으며, 일시는 2001년 6월 ~ 10월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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