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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손상을 이용한 RC교각의 지진위험도 분석
Seismic Risk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sing Local Damag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2006 May 11, 2006년, pp.194 - 197  

이대형 (경북도립 경도대학 토목과) ,  김현준 ((주)대림산업) ,  박창규 (중앙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  정영수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presents results of fragility curve development for 4-span continuous bridge. 2 type bridge model is chosen frame type and 2-roller 1-hinge type. To research the response of bridge under earthquake excitation, Monte Carlo simulation is performed to study nonlinear dynamic analysis. F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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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다음 사진 1과 같이 미세균열, 교각의 항복, 수직균열, 피복콘크리트의 탈락, 교각의 파괴로 규정하였다. 교량의 형식에 따라 교각의 형식도 다양하게 시공되고 있는 바 이러한 교각에 대한 일반화된 손상도 정의를 위하여 실험 결과에 기초한 손상단계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 그림 8과 같이 기존의 실험결과(3)를 이용하였으며 먼저, 각 손상단계별 변위연성도를 다음 표 1과 같이 정의하였다.
  • 변위 연성과 곡률연성에 대한 관계는 다음 식 (1)과 같이 이론적으로 명확히 규명될 수 있으나 소성힌지구간의 높이는 각 연구자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제안하고 있다. 대표적인 곡률연성과 변위연성의 관계식은 Priestley 등⑸과 국내의 손혁수가 제안한 식 그리고 일본 도로교시방서의 제안식을 기존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가장 실험결과(3)와 유사한 결과를 찾고자 하였다. 다음 그림 9는 이들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 이를 위해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취약도 곡선 (Fragility curve)을 도입하여 지진파의 지표에 따른 구조물의 손상 정도를 확률로서 표현 하였다. 또한, 교량형식에 따른 지진 취약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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