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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1, 2011년, pp.91 - 110
김태영 (동양미래대학 경영학부) , 설경진 (호텔롯데) , 곽영대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
This paper analyzes the cases where the hotels have increased their services and enhanced their work process through IT solutions to cope with computerization globalization. Also the cases have been studies where national hotels use the CRM solution internally to respond effectively to customers r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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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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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고객의 특성과 소비 패턴, 선호 유형 등을 파악하여 고객밀착 서비스 및 제품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고객 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기업의 고객 만족 경영을 위한 노력 속에서 차츰 주목 받고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이다. | |
기업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은? | 기업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은 운영상의 우수성(생산성, 효율성, 민첩성) 확보, 새로운 상품및 서비스 개발, 고객과의 친밀성 및 고객지원능력 확보, 의사결정능력 향상, 경쟁우위 확보, 경쟁에서 생존과 같은 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한다(Laudon and Laudon, 2010). | |
분석 단위 별로 상대적인 효율성을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는 DEA의 발전과정은? | IT 솔루션 도입 효율성을 평가하거나 기업의 전략에 따른 경영상의 효과를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를 활용하면 각 분석 단위 별로 상대적인 효율성을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다. DEA는 Charnes and Cooper(1962)의 연구에서 기업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투입 요소와 산출 요소의 비율(ratio) 개념을 계산하기 편한 선형(linear) 함수의 형태로 바꾸는 방법론을 제안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Charnes et al.(1978)의 연구에서 효율성을 LP(Linear Programming) 형태의 최적화 수리 모형으로 모델링하고 그것의 쌍대 모형(dual model)을 취하면 생산함수의 개념을 활용하여 프런티어 라인(frontier line)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면서, DEA 기법에 의한 효율성 평가 방법론이 확립되었다. 이후 Banker et al.(1984)의 연구에서는 기존의 DEA 에 대한 연구에서 제안된 LP 모형을 프런티어 라인에 도달해 있는 효율적인 집단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수정하였다. |
강숙영, "호텔 CRM 시스템 운용이 종사원 역량증진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제주도내 특급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관광경영학연구, 12권 2호(2008),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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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위, 최호진, "DEA 기법 적용상의 유의점에 관한 연구 : 지방행정분야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19권 3호(2005), 213-244.
김기옥, 최윤호, "관광호텔의 고객관계관리 (CRM) 방안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18권 1호(2003), 27-50.
김만술, "관광호텔 CRM시스템의 조직특성과 성과에 대한 인식", 관광연구, 18권 3호(2004), 105-122.
박민숙, 신종국, 정동섭, "고객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높이기 위한 호텔서비스 제공자의 CRM 정보 활용과 적응적 서비스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2권 1호, 73-96.
박소영, 배미현, 이춘수, "호텔기업의 e-CRM 비교를 통한 고객만족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권 1호(2009), 175-195.
방정혜, L. Hamel and B. Ioerger, "Rethinking of Self-Organizing Maps for Market Segmentation i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3권 4호(2007), 17-34.
서광민, 최욱희, 한진수, "호텔산업의 CRM 요인이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저널, 23권 1호(2009), 173-190.
송임영, 이태석, 신기정, 김경창,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통합 데이터마이닝 모형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3권 3호(2007), 83-99.
우찬복, "호텔기업에서 고객중심의 gCRM 모델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지방대도시 관광호텔업을 사례로", 관광학연구, 30권 1호(2006), 91-108.
이장우, 현준호, 김재경, 문재영, "지속적인 고객 가치 창조를 위한 제주도 관광호텔의 CRM 전략", 한국관광학회 제54차 학술심포지엄 및 연구논문 발표대회발표논문집, (2003), 277-287.
임채관, 이정실, "AHP를 이용한 CRM 성공요인의 우선순위 분석 : 부산지역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8권 1호(2007), 137-159.
장성기, 이준혁, "호텔기업에서 CRM의 성공적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6권 1호(2007), 5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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