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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EA를 이용한 호텔 관광 서비스 업계의 CRM 도입 효율성 분석
The Efficiency Analysis of CRM System in the Hotel Industry Using DE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1, 2011년, pp.91 - 110  

김태영 (동양미래대학 경영학부) ,  설경진 (호텔롯데) ,  곽영대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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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호텔 관광 서비스 업계에서 급변하는 전산화와 글로벌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IT 솔루션 도입을 통하여 기업의 업무 처리를 고도화하고 고객 서비스 대응력을 높인 사례를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내 유수의 호텔 관광기업이 효과적으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CRM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실무에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분석력을 높이고 고객별 마케팅 전략 수립과 고객에 특화 한 영업을 전개하는 활용 사례를 연구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호텔 관광 업계의 CRM 솔루션 도입 과정과 CRM을 이용한 영업 업무 및 마케팅 업무에 활용해 나가는 과정에 대하여 논하였고, CRM 도입에 의한 효과를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CRM을 도입한 L사의 각 사이트별 상대적 효율성을 CCR 모형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다음 L사의 대표 사이트에 소속된 각 영업장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BCC 모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cases where the hotels have increased their services and enhanced their work process through IT solutions to cope with computerization globalization. Also the cases have been studies where national hotels use the CRM solution internally to respond effectively to customers re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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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호텔 기업 L사의 CRM 도입 사례를 분석하고, CRM 활용 효율성을 DEA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하였다. L사는 CRM 도입을 통하여 고객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고객 분석 자료를 통하여 식별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1대1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 LP 수리 모형에 의한 DEA 접근 기법을 활용하여 호텔 기업과 같은 실제 업무 현장에서 의사결정을 위하여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 결과를 얻어 냄으로써, 수리 모형에 의한 이론적 접근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것이 본 논문의 가장 큰 학문적인 기여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이 제시한 결과를 활용하여, CRM 운영 효율성이 뒤떨어지는 영업장을 찾아내어 CRM 활용을 독려할 수도 있고, 또는 해당 영업장에서 CRM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원인이 시스템이 아닌 사람에게 있을 경우 이 부분에 대한 조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 나아가 본 논문이 제시한 방법론을 이용하면 호텔기업에서 매출 결과에만 주목하지 않고 각 영업장의 운영 효율성을 DEA로 평가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사이트 또는 영업장을 찾아내거나 그렇지 못한 사이트 또는 영업장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도 있고, 이에 따라 영업장 폐쇄 또는 다른 성격의 영업장을 오픈하는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도 있다.
  • 특히 CRM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호텔 서비스 업계의 경우, CRM 도입 효과에 대한 보다 더 계량적이고 구체적인 고찰이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DEA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된 바 없다. 본 연구는 DEA 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유수의 호텔 기업의 CRM 도입성과를 기업 내 각 사이트와 업장 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CRM을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는 고객관계관리를 유료 멤버쉽에 치중하여 운영하기 때문이다. 이에 L사는 1회 이상 이용한 고객을 식별가능한 고객으로 인식하기 위하여 CRM을 도입하게 되었고, 인식가능한 고객은 객실, 식음료, 멤버쉽, 비멤버쉽 고객을 포함하여 고객의 범위를 넓혀 경영상․운영상의 우수성과 의사결정능력을 향상고자 하였다. CRM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는 Polaris CRM 솔루션을 Oracle의 데이터베이스(DB)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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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고객의 특성과 소비 패턴, 선호 유형 등을 파악하여 고객밀착 서비스 및 제품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고객 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기업의 고객 만족 경영을 위한 노력 속에서 차츰 주목 받고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이다.
기업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은? 기업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은 운영상의 우수성(생산성, 효율성, 민첩성) 확보, 새로운 상품및 서비스 개발, 고객과의 친밀성 및 고객지원능력 확보, 의사결정능력 향상, 경쟁우위 확보, 경쟁에서 생존과 같은 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한다(Laudon and Laudon, 2010).
분석 단위 별로 상대적인 효율성을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는 DEA의 발전과정은? IT 솔루션 도입 효율성을 평가하거나 기업의 전략에 따른 경영상의 효과를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를 활용하면 각 분석 단위 별로 상대적인 효율성을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다. DEA는 Charnes and Cooper(1962)의 연구에서 기업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투입 요소와 산출 요소의 비율(ratio) 개념을 계산하기 편한 선형(linear) 함수의 형태로 바꾸는 방법론을 제안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Charnes et al.(1978)의 연구에서 효율성을 LP(Linear Programming) 형태의 최적화 수리 모형으로 모델링하고 그것의 쌍대 모형(dual model)을 취하면 생산함수의 개념을 활용하여 프런티어 라인(frontier line)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면서, DEA 기법에 의한 효율성 평가 방법론이 확립되었다. 이후 Banker et al.(1984)의 연구에서는 기존의 DEA 에 대한 연구에서 제안된 LP 모형을 프런티어 라인에 도달해 있는 효율적인 집단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수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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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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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종기, 강다연, "DEA를 이용한 ERP 시스템 도입 기업의 경영효율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권 8호(2008), 147-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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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소영, 배미현, 이춘수, "호텔기업의 e-CRM 비교를 통한 고객만족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권 1호(2009), 175-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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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임채관, 이정실, "AHP를 이용한 CRM 성공요인의 우선순위 분석 : 부산지역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8권 1호(2007), 137-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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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Anthony, R. N. and V. Govindarajan, Management Control Systems, 12th ed., McGraw-Hill/Irwin, NY, 2006. 

  20. Asosheh, A., S. Nalchigar and M. Jamporazmey, "Information technology project evaluation : An integrated data envelopment analysis and balanced scorecard approach",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7, No.8(2010), 5931-5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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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Charnes, A., W. W. Cooper and E. Rhod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3, No.4(1978), 429-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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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Koh, H. C. and K. L. G. Chan, "Data Min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in the Banking Industry", Singapore Management Review, Vol.24, No.2(2002), 1-27. 

  27. Laudon, K. C. and J. P.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1th ed., Pearson Education, New Jersey, 2010. 

  28. Sowlati, T., J. C. Paradi and C. Suld, "Information systems project prioritization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41, No.11/12(2005), 1279-1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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