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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학습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 플랫폼에 관한 연구
A Study no the On-line Cyber Contents Managing Platform Considering Web-based Stud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4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63 - 69  

송은성 (목원대학교) ,  오용선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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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지식노동자를 요구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수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 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요구되고 있다. 대부분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특성은 학습자 중심이라기보다 교수자 중심의 강의 진행, 콘텐츠 제작과 콘텐츠 제공 플랫폼의 부족한 기능들로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온라인 학습 특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 특성인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교육을 위한 콘텐츠 제공 플랫폼에 대해 기존의 콘텐츠 제공 플랫폼과 상호보완적 입장에서 구성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society, which requires knowledge-workers having creative and active problem-solving ability, needs development of on-line educational contents technique from existing teacher-oriented to learner-oriented education. Special quality of most on-line studying contents is real condition tha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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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플랫폼이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미진한 부분을 드러낸 것은 많은 연구 결과 드러났기 때문에 이점에 초점을 두고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다{6].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자기주도형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모델을 구현하는 것이다. Knowles의 정의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필요를 진단하고 자원을 찾고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과정”이라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중심이 되는 학습 콘텐츠 제공 플랫폼에 관한 시스템의 설계와 기능들을 개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학습자들과 학습자, 교수자, 강의콘텐츠관리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런 온라인 학습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 플랫폼은 빠르게 변화되는 가상교육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들을 어떻게 제공되는지를 알려줌으로써 학습자들에게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교수자들에게는 학습자의 강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 부분은 미진한 상태이다[5]. 웹을 이용한 학습 평가모델을 통해서 콘텐츠 제공 플랫폼을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강의실 구성에 학습자들에게 그룹별 토의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을 그룹으로 나누어서 강의에 관한 사항들을 토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학습자들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서 학습자 대교 수자의 상호작용이외의 학습자대 학습자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6에서 보여지는 것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강의 목차 부분이다 강의 목차는 학생들이 매주 진행되는 강의에 대한 사항을 안내해 주는 기능이다.
  • 웹을 이용한 가상교육의 이점이 바로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 학습지-학습콘텐츠 간의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주는 콘텐츠 제작기술과 학습콘텐츠 제공 플랫폼을 일정한 원칙에 따라 제작하자는 목적으로 그동안의 표준들을 통합하여 미국의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기구에서 제안한 e-Leaming 관리시스템의 표준안인 SCORM은 학습 콘텐츠의 제작과 학습 관리 시스템의 개발 시 콘텐츠의 재사용성과 시스템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관리시스템의 구현을 목적으로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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