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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물다양성 학습을 위한 생물다양성 DB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ing of Biodiversity Database for Learning of Biod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5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428 - 432  

안부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바이오인포매틱스센터) ,  조희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바이오인포매틱스센터) ,  박재홍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바이오인포매틱스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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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에 산재한 생물다양성정보를 학습에 활용하기 위하여 KISTI에서 구축한 생물다양성 DB 현황과 e-Learning의 기술요소 등을 조사하였으며, 기존에 구축된 생물다양성정보 DB를 활용하여 일반인과 학생들을 위한 생물다양성 학습 콘텐트를 기획하고 설계하였다. 본 설계를 바탕으로 생물다양성 콘텐트를 개발한다면, 국토가 좁고,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사이버공간상의 학습의 장으로서 일반인과 학생들에게 양질의 생물다양성 학습 콘텐트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studied the concept and technical factors of e-Learning system to which we intend to apply domestic biodiversity information. This article describes how we analyzed and designed the e-learning system to serve biodiversity information as e-Learning contents. It would be useful for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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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의 분류군으로 나뉜다. 그러나 생물다양성전시관에서는 동물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곤충을 별도의 전시관으로 분리하고, 아직 연구가 미흡한 균류, 원생, 원핵 분류군을 묶어 미생물전시관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고유종을 중심으로 이미지를 강조하여 전시물들을 전시하고, 설명 자료는 간단히기술하고자 한다.
  • 그러나 생물다양성전시관에서는 동물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곤충을 별도의 전시관으로 분리하고, 아직 연구가 미흡한 균류, 원생, 원핵 분류군을 묶어 미생물전시관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고유종을 중심으로 이미지를 강조하여 전시물들을 전시하고, 설명 자료는 간단히기술하고자 한다. 깊이 있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학습자를 위해서는 기 구축된 생물다양성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정보와의 링크를 통해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e-Learning 기술요소를 분석하였고, 또한 KISTI에서 전문가와 협력하여 구축한 생물다양성 데이터베이스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기초로 하여 전문가용 생물다양성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한 일반인과 학생들을 위한 학습 콘텐트를 설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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