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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193 - 197
조민행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재봉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성혁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주한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Array of micro-dimple on polyoxymethylene (POM) surface was fabricated using Q-switched Nd:YAG laser and its characteristics were studied in terms of heat affected zone (HAZ), dimple geometry, and the effect of specimen surface roughness. Process parameters such as lamp current, process time,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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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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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공동가공은 대부분 어떤 기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가? | 특히, 내연기관의 피스톤 링과 같이 마찰, 마모 특성이 중요한 부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 대부분의 미세공동가공(micro-cavity process)은 레이저 표면 가공(laser surface texturing, LST)기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공동의 기하학적 특성 및 밀도 등이 마찰, 마모, 윤활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5-7). | |
윤활성능의 향상 및 계면에서의 마찰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윤활성능의 향상 및 계면에서의 마찰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최근 재료의 표면에 딤플(dimple) 혹은 공동(cavity)과 같은 일정한 형상의 가공을 통한 트라이볼로지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3). 특히, 내연기관의 피스톤 링과 같이 마찰, 마모 특성이 중요한 부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 | |
표면형상이 포켓 현상을 통하여 마찰과 마모를 줄이도록 할 때 고려되어야 할 것은? | 일정한 패턴을 갖는 표면형상은 윤활거동 시 윤활유의 저장 및 재공급을 하는 역할과 유체역학적 동압력 포켓 현상(Hydrodynamic pressure pocket phenomenon)을 통하여 마찰·마모를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하지만, 마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표면가공형상은 작동조건 및 재료의 특성에 상당히 의존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레이저의 성능 및 특성, 가공형상의 기하학적 특성, 재료에 따른 가공특성 및 트라이볼로지적 특성 등 다양한 조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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