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주파 열처리를 고려한 액슬 축 비틀림 거동 연구
A study on torsional strength of induction hardened axle shaft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459 - 463  

강대현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  이범재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  윤창배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  김강욱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uction hardening has been used to improve torsional strength and characteristics of wear for axle shaft which is a part of automobile to transmit driving torque from differential to wheel. After rapidly heating and cooling process of induction hardening, the shaft has residual stress and materia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구동력을 차동장치에서 바퀴까지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자동차 부품인 액슬 샤프트(alxe shaft)의 고주파 열처리 잔류응력의 분포 및 열처리 깊이에 따른 비틀림 강도 변화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유한요소해석(FEM)은 상용유한요소 프로그램인 ABAQUS 및 user subroutine 을 이용하였으며 온도에 따른 열물성을 고려하여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표면경화 열처리된 액슬 샤프트에 대한 열처리 잔류응력 및 비틀림 거동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면경화 열처리의 목적은? 표면경화 열처리는 기계, 자동차, 항공기 부품의 고출력화, 내구수명 향상, 경량화 요구의 증대로 강도, 마모 및 파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반 열처리에 비해 고주파 열처리는 요구하는 재료의 표면층만을 급속 가열, 냉각에 의해 경화하기 때문에 강도, 표면 경도, 내마모성, 피로강도, 형상정밀도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보인다.
일반 열처리에 비해 고주파 열처리가 우수한 이유는? 표면경화 열처리는 기계, 자동차, 항공기 부품의 고출력화, 내구수명 향상, 경량화 요구의 증대로 강도, 마모 및 파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반 열처리에 비해 고주파 열처리는 요구하는 재료의 표면층만을 급속 가열, 냉각에 의해 경화하기 때문에 강도, 표면 경도, 내마모성, 피로강도, 형상정밀도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보인다. (1) 이 같은 급속가열과 냉각에 의해 재료의 금속 조직 변태 및 잔류응력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표면경화 열처리된 액슬 샤프트에 대한 열처리 잔류응력 및 비틀림 거동을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는? (1) 고주파 열처리 해석을 위한 간단한 입열모델 및 온도에 따른 물성을 적용하였으며 열처리에 의한 잔류응력분포 양상이 시험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2) 열처리 잔류응력을 고려하여 경화깊이에 따른 비틀림 강도 및 강성을 해석을 통해 예측하였다. (3) 경화깊이가 증가할수록 항복토크의 증가율이 파단 토크의 증가율보다 큼을 해석 및 시험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4) 해석을 통해 비틀림 파단은 응력집중으로 인한 급격한 소성변형율 증가로 인해 발생하며 단면 변화부에서 발생함을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5)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액슬 샤프트의 고주파 열처리 및 비틀림 거동을 예측하여 실험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