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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459 - 463
강대현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 이범재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 윤창배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 김강욱 (위아 주식회사 모듈연구부)
Induction hardening has been used to improve torsional strength and characteristics of wear for axle shaft which is a part of automobile to transmit driving torque from differential to wheel. After rapidly heating and cooling process of induction hardening, the shaft has residual stress and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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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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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경화 열처리의 목적은? | 표면경화 열처리는 기계, 자동차, 항공기 부품의 고출력화, 내구수명 향상, 경량화 요구의 증대로 강도, 마모 및 파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반 열처리에 비해 고주파 열처리는 요구하는 재료의 표면층만을 급속 가열, 냉각에 의해 경화하기 때문에 강도, 표면 경도, 내마모성, 피로강도, 형상정밀도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보인다. | |
일반 열처리에 비해 고주파 열처리가 우수한 이유는? | 표면경화 열처리는 기계, 자동차, 항공기 부품의 고출력화, 내구수명 향상, 경량화 요구의 증대로 강도, 마모 및 파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반 열처리에 비해 고주파 열처리는 요구하는 재료의 표면층만을 급속 가열, 냉각에 의해 경화하기 때문에 강도, 표면 경도, 내마모성, 피로강도, 형상정밀도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보인다. (1) 이 같은 급속가열과 냉각에 의해 재료의 금속 조직 변태 및 잔류응력이 발생한다. | |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표면경화 열처리된 액슬 샤프트에 대한 열처리 잔류응력 및 비틀림 거동을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는? | (1) 고주파 열처리 해석을 위한 간단한 입열모델 및 온도에 따른 물성을 적용하였으며 열처리에 의한 잔류응력분포 양상이 시험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2) 열처리 잔류응력을 고려하여 경화깊이에 따른 비틀림 강도 및 강성을 해석을 통해 예측하였다. (3) 경화깊이가 증가할수록 항복토크의 증가율이 파단 토크의 증가율보다 큼을 해석 및 시험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4) 해석을 통해 비틀림 파단은 응력집중으로 인한 급격한 소성변형율 증가로 인해 발생하며 단면 변화부에서 발생함을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5)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액슬 샤프트의 고주파 열처리 및 비틀림 거동을 예측하여 실험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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