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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 착륙장치 파손장치 개발
Development of Failure Mechanism for Rotorcraft Landing Gea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497 - 501  

신정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세부계통팀) ,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조정준 (위아 주식회사) ,  이정선 (위아 주식회사) ,  박총영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occupants' safety in an emergency, crashworthy design is necessary to rotorcraft design and development. To improve crashworthiness capability, most of the crash energy should be absorbed by rotorcraft and the energy transmitted to the occupants should be minimized. To absorb the crash e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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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착륙장치 파손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인 파손 핀에 대한 설계/해석 과정을 제시하고 시험을 통해 그 결과를 검증하였다. 파손장치 구성품의 공차와 파손 핀의 강도 범위를 고려하여 파손 핀을 설계해야 하며, 파손 핀은 추락착륙 시에는 파손되어야 하고 Heavy 착륙 시에는 파손되어서는 안 된다.
  • 군사규격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추락착륙 시 발생하는 일정 하중이상에서 착륙장치 일부가 파손되어 착륙장치가 안전하게 붕괴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파손장치(Failure Mechanism)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기 착륙장치 개발에 필수적인 착륙장치 파손장치 설계/해석과정을 제시하고, 시험을 통해 그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가설 설정

  • 항공기는 수직으로만 착륙하며, 자세(Attitude)는 수평(Level)으로 가정하였다. 추락 착륙 시 착륙장치는 Heavy 착륙에 해당하는 에너지만 흡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Heavy 착륙과 추락착륙의 강하속도(Decent Velocity)는 [1]의 Leaflet 307과 Leaflet 307/2의 85% 생존 추락(Survivable Crash) 조건을 각각 적용하였다. 항공기는 수직으로만 착륙하며, 자세(Attitude)는 수평(Level)으로 가정하였다. 추락 착륙 시 착륙장치는 Heavy 착륙에 해당하는 에너지만 흡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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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륙장치의 유공압식 완충기의 장점은?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착륙장치에는 유공압식(Oleo-Pneumatic) 완충기(Shock Absorber)를 주로 사용한다. 유공압식 완충기는 효율이 좋으며 비교적 구조가 간단하여 중량 또한 가볍다.
착륙장치의 역할은? 착륙장치(Landing Gear)는 항공기 지상 활주와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착륙장치에는 유공압식(Oleo-Pneumatic) 완충기(Shock Absorber)를 주로 사용한다.
착륙장치에 착륙 시 충격 흡수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것은? 착륙장치(Landing Gear)는 항공기 지상 활주와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착륙장치에는 유공압식(Oleo-Pneumatic) 완충기(Shock Absorber)를 주로 사용한다. 유공압식 완충기는 효율이 좋으며 비교적 구조가 간단하여 중량 또한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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