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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9 no.4, 2015년, pp.55 - 61
이정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명준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신중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황경민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In this study, we peformed optimal design of a composite skid landing gear, one of the solid spring shock absorbers, for light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 Although a solid spring type has poor energy dissipation capability, it is commonly used for light aircraft where sink speeds are l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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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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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의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은? | 착륙장치는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을 돕는 주요 장치로써 기체가 담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에너지를 흡수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는 일반금속재료나 고무로 만들어진 스프링이나, 가스나 오일을 가진 유체 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다. 탄성완충장치(elastic shock absorber)는 완충효율이 50%이고, 무게 대비 효율비가 10% 이하인 반면 Oleo-Pneumatic 방식은 완충효율과 무게 대 효율비가 80% 정도로 매우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형 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다[1]. | |
착륙장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 착륙장치는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을 돕는 주요 장치로써 기체가 담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에너지를 흡수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는 일반금속재료나 고무로 만들어진 스프링이나, 가스나 오일을 가진 유체 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다. | |
Oleo-Pneumatic 방식이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는 일반금속재료나 고무로 만들어진 스프링이나, 가스나 오일을 가진 유체 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다. 탄성완충장치(elastic shock absorber)는 완충효율이 50%이고, 무게 대비 효율비가 10% 이하인 반면 Oleo-Pneumatic 방식은 완충효율과 무게 대 효율비가 80% 정도로 매우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형 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다[1]. 그러나 고정형 방식의 착륙장치 형태를 가진 소형 경량 항공기는 무게의 비효율에도 불구하고 설계의 단순성, 신뢰성, 유지보수, 그리고 저렴한 비용의 측면에서 탄성체 형태의 스프링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Norman S. Currey, Landing Gear Design Handbook, Lockheed-Georgia Co., 1982
Norma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2004
"FAR Part 23", Jan. 2008
이정진," 탄성체 착륙장치 스트러트 사이징,"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이정진," 탄성체 착륙장치의 Strut 사이징 Trade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3
Goldberg D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er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Boston, 1989.
Kolda, Tamara G., Robert Michael Lewis, and VirginiaTorczon. Optimization by direct search: new perspectives onsome classical and modern methods, SIAM Review,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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