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량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복합재료 스키드 착륙장치 최적설계
Composite Skid Landing Gear Optimal Design for Light VTOL UAV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9 no.4, 2015년, pp.55 - 61  

이정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명준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신중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황경민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eformed optimal design of a composite skid landing gear, one of the solid spring shock absorbers, for light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 Although a solid spring type has poor energy dissipation capability, it is commonly used for light aircraft where sink speeds are low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착륙장치의 변형은 강성 및 변형에너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결과로써 착륙시 발생하는 충격 에너지에 대한 흡수 성능을 정량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강도의 경우 적용된 복합재료의 설계 허용치대비 변형률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최적설계의 결과로써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량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스키드 착륙장치에 대해 변형과 강도를 살펴보았다. 착륙장치의 변형은 강성 및 변형에너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결과로써 착륙시 발생하는 충격 에너지에 대한 흡수 성능을 정량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 또한 탄성체 완충 착륙장치에 높은 비강성 및 비강도를 갖는 복합재료를 적용하면 경량화 설계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대이륙중량이 30 kg이하이고, 착륙강하속도가 5 ft/sec 이하인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착륙장치에 대해 복합재료를 적용한 설계방법을 소개하였다.기존의 설계된 착륙장치[4,5]와 비교하기 위하여 동일한 하중조건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고, 스키드 착륙장치의 전/후방 1/2 모델에 대해 동일한 변위와 강도를 만족하는 복합재료 스키드의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3 m/s에 해당한다. 무인기의 운용상 조건으로 1 m/s로 제한할 경우 30% 이상의 여유를 갖기 때문에 본 연구의 착륙조건으로 가정하였다.
  • 마찰력은 스트럿에 작용하는 모멘트를 감소하는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찰력이 존재함에 따라 변위는 줄어지고, 또한 변형률도 감소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마찰계수를 0.3으로 가정하였다. 만약 마찰계수가 0.
  • 여기서 극한 변형률 ∊ult=6900 μmm/mm으로 가정하였다.
  • Case 연구로 Cessna 172, Boeing 757, F-14Tomcat에 대해 착륙장치 스트로크의 길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타이어의 변형은 무시하였고, 착륙시의 양력은 항공기 중량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륙장치의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은? 착륙장치는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을 돕는 주요 장치로써 기체가 담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에너지를 흡수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는 일반금속재료나 고무로 만들어진 스프링이나, 가스나 오일을 가진 유체 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다. 탄성완충장치(elastic shock absorber)는 완충효율이 50%이고, 무게 대비 효율비가 10% 이하인 반면 Oleo-Pneumatic 방식은 완충효율과 무게 대 효율비가 80% 정도로 매우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형 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다[1].
착륙장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착륙장치는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을 돕는 주요 장치로써 기체가 담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에너지를 흡수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는 일반금속재료나 고무로 만들어진 스프링이나, 가스나 오일을 가진 유체 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다.
Oleo-Pneumatic 방식이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으로는 일반금속재료나 고무로 만들어진 스프링이나, 가스나 오일을 가진 유체 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다. 탄성완충장치(elastic shock absorber)는 완충효율이 50%이고, 무게 대비 효율비가 10% 이하인 반면 Oleo-Pneumatic 방식은 완충효율과 무게 대 효율비가 80% 정도로 매우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형 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다[1]. 그러나 고정형 방식의 착륙장치 형태를 가진 소형 경량 항공기는 무게의 비효율에도 불구하고 설계의 단순성, 신뢰성, 유지보수, 그리고 저렴한 비용의 측면에서 탄성체 형태의 스프링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Norman S. Currey, Landing Gear Design Handbook, Lockheed-Georgia Co., 1982 

  2. Norma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2004 

  3. "FAR Part 23", Jan. 2008 

  4. 이정진," 탄성체 착륙장치 스트러트 사이징,"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5. 이정진," 탄성체 착륙장치의 Strut 사이징 Trade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3 

  6. Goldberg D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er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Boston, 1989. 

  7. Kolda, Tamara G., Robert Michael Lewis, and VirginiaTorczon. Optimization by direct search: new perspectives onsome classical and modern methods, SIAM Review,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