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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773 - 778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양칠식 (서울도시철도공사)
The subway noise in curved line is affected not only by rail condition but also wheel condition and dynamic characteristics. The railway curving noise can be divided into 2 categories. The first is noise depending on the vehicle speed, and the second is the one independent on vehicle speed. In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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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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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이 레일 위를 주행할 때 철도차량은 어떤 운동을 하게 되는가? | 철도차량이 레일 위를 주행할 때 철도차량은 매우 복잡한 운동을 하게 된다. 철도차량의 진동을 크게 나누면 차체진동과 대차진동으로 구분된다. | |
철도차량의 소음은 어디에서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키는가? | 철도차량의 소음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곡선구간에서 인간의 청각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킨다. 이는 차륜이 레일 위를 굴러감으로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전동소음 외에 곡선부 운행 시 나타나는 높은 수준의 스킬소음 때문이다. | |
철도차량의 소음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곡선구간에서 인간의 청각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소음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곡선구간에서 인간의 청각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킨다. 이는 차륜이 레일 위를 굴러감으로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전동소음 외에 곡선부 운행 시 나타나는 높은 수준의 스킬소음 때문이다. 스킬소음이 인간의 귀에 불쾌감을 주는 이유는 소리 에너지가 특정 주파수에 집중되어 있는 토널(tonal)성분의 에너지가 두드러지게 방사되며, 이 주파수영역은 인간의 귀가 가장 민감한 대역인 1∼5kHz 뿐 아니라 20kHz까지 해당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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