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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곡선부소음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ubway Noise in Curved Lin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773 - 778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양칠식 (서울도시철도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way noise in curved line is affected not only by rail condition but also wheel condition and dynamic characteristics. The railway curving noise can be divided into 2 categories. The first is noise depending on the vehicle speed, and the second is the one independent on vehicle speed. In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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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불안정성에 근거하여 발생하는 특성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그 효과를 감소시키기 보다는 근원을 제거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기 전에 지하철 곡선부소음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곡선부에서의 스킬음을 제거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에 앞서, 곡선부 스킬음의 현상과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대상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서 저감대책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절에서는 국내 운행하는 전동차 시험을 통해 측정된 차륜의 방사소음을 다룬다. 시험차는 차량 상태가 양호하고 중정비 검수를 완료한 차량 1편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 절에서는 3.1절과는 달리 10kHz 이상의 주파수 영역에서 차륜의 공진현상이 쭈렷이 나타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본다. Fig.
  • 1m이다. 전반적인 차륜소음 방사현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일정기간 간격으로 측정이 수행되었으나 본과제에서는 궁극적으로 곡선구간에서의 차륜소음의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자한다. 연구에 의하면 곡선부 스킬소음은 곡선반경이 500m보다 큰 구간에서는 많이 발생하지 않으며, 그보다 작은 곡선반경을 갖는 구간에서 잘 발생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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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이 레일 위를 주행할 때 철도차량은 어떤 운동을 하게 되는가? 철도차량이 레일 위를 주행할 때 철도차량은 매우 복잡한 운동을 하게 된다. 철도차량의 진동을 크게 나누면 차체진동과 대차진동으로 구분된다.
철도차량의 소음은 어디에서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키는가? 철도차량의 소음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곡선구간에서 인간의 청각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킨다. 이는 차륜이 레일 위를 굴러감으로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전동소음 외에 곡선부 운행 시 나타나는 높은 수준의 스킬소음 때문이다.
철도차량의 소음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곡선구간에서 인간의 청각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소음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곡선구간에서 인간의 청각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소음을 발생시킨다. 이는 차륜이 레일 위를 굴러감으로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전동소음 외에 곡선부 운행 시 나타나는 높은 수준의 스킬소음 때문이다. 스킬소음이 인간의 귀에 불쾌감을 주는 이유는 소리 에너지가 특정 주파수에 집중되어 있는 토널(tonal)성분의 에너지가 두드러지게 방사되며, 이 주파수영역은 인간의 귀가 가장 민감한 대역인 1∼5kHz 뿐 아니라 20kHz까지 해당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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