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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1320 - 1325
한승호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이재경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이태희 (라온엑스솔루션즈(주)) , 장광섭 (PartDB(주))
In the manufacture of automobile suspension modules at a company as parts supplier, the design process includes the detail design and the design modification via structural and fatigue durability analyses considering PoF(physics of failure) of their weldments that are repeated more than four time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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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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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 모듈은 무엇으로 조립되어 있는가? | 서스펜션 모듈은 전절에서 설명하였듯이 컨트롤 암, 크로스멤버, 캐리어부, 현가스프링 장착부 및 스토퍼 등 다양한 부품으로 조립되어 있고 차량의 움직임(Braking, Cornering, Bumping)에 의한 정하중과 GVW(Gross Vehicle Weight) 가속도 변화에 따른 피로하중 진폭이 끊임없이 부과된다. 특히, 컨트롤 암과 크로스멤버는 경량화를 목적으로 여러 판넬을 용접으로 접합하여 제작하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용접부의 높은 피로민감도로 인해 대부분의 고장 발생 원인을 제공한다. | |
PSG는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가? | PSG는 CAD 모델의 형상 파라메터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파라메트릭 모델을 생성하기 위하여 부품의 주요 치수와 같은 기하학적 정보는 물론, 설계의도, 사양 및 기능과 같은 비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한다. | |
CAD-CAE-CAM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식의 단점은? | 이는 초기 개념설계 단계에서 부품생산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와 유사한 연구사례(5)도 발표된 바 있다. 그러나, 대부분 CATIA의 Knowledge-based design module을 사용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어, 중소부품업체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고비용을 지불해야하는 문제를 앉고 있다. 또한, 자동차 서스펜션 부품 중 파손이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용접부의 경우 피로해석 수행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파손원인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고장물리 기반 내구해석이 제품 맞춤형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기능이 통합설계시스템에 반영되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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