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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 헤드커버 내장형 오일분리 장치의 오일 직경별 분리효율에 관한 해석적 연구
A Numerical Analysis of Oil Separation Performance Classified by Oil Mist Diameter for Cyclone Oil Separato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B, 2008 Nov. 05, 2008년, pp.3026 - 3031  

김형구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영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용석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ventional closed-loop crankcase ventilation systems, the lubrication oil had to be re-circulated to the intake manifold, in the form of oil mist mixed with the blow-by gas. This blow-by gas containing the engine lubricant oil affects on the engine problems and the exhaust emissions. A high-ef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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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baffle plate와 사이클론의 오일분리 성능을 비교하여 실린더 헤드커버 내장형 오일분리 장치의 전체적인 오일분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기관용 실린더 내장형 오일분리 장치에 대하여 오일입자의 크기에 따른 오일분리 성능에 대하여 수치해석 기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2개의 baffle plate와 3개의 사이클론으로 구성된 실린더 헤드커버 내장형 오일분리 장치에 대해 내부 유동을 분석하고 유입되는 오일입자의 크기에 따른 오일분리 성능을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기관용 실린더 내장형 오일분리 장치에서 오일입자의 크기에 따른 오일 분리 성능을 수치해석 기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2개의 baffle plate와 3개의 사이클론으로 구성된 실린더 헤드커버 내장형 오일분리 장치에 대해 내부 유동을 분석하고 유입되는 오일입자의 직경에 따른 오일분리 성능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비압축성, 난류, 점성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Standard k-ε model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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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로바이 가스크랭크케이스를 거치는 동안 무엇을 포함하게 되는가? 블로바이 가스는 크랭크케이스를 거치는 동안 무화된 오일입자를 포함하게 되고,1) 연소실로 재순환 된다. 오일입자가 연소실로 유입될 경우 흡기계 오염 및 오일 소모증가, 유해배출물 증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가솔린 기관의 오일분리 장치는 작은 오일 입자를 얼마나 잘 분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 가솔린 기관에서도 디젤 기관과 마찬가지로 강화되어가고 있는 배기 규제 및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오일 분리 장치가 요구되고 있다. 가솔린 기관은 디젤 기관과는 달리 블로바이 가스 내에 포함되어 있는 오일의 양과 오일입자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가솔린 기관의 오일분리 장치는 작은 오일 입자를 얼마나 잘 분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블로바이 가스에 포함되는 오일입자가 연소실로 유입될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가? 블로바이 가스는 크랭크케이스를 거치는 동안 무화된 오일입자를 포함하게 되고,1) 연소실로 재순환 된다. 오일입자가 연소실로 유입될 경우 흡기계 오염 및 오일 소모증가, 유해배출물 증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2) 가솔린 기관에서도 디젤 기관과 마찬가지로 강화되어가고 있는 배기 규제 및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오일 분리 장치가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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