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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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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틸트로터비행체 로터시스템 공력형상 개념 설계
Concept Design of Rotor System Aerodynamic Configuration for Unmanned Tilt Rotor Air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Nov. 25, 2005년, pp.186 - 189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재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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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GUSTA 사에서 미래형 틸트로터 민간항공기로 개념설계를 수행한 ERICA 프로그램의 경우는 비행체의 고속순항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로터의 블레이드 수를 4개로 하고 Solidity를 키웠으며, 틸트윙 개념을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이륙시 Rotor Down wash 에 의한 10% 수준의 파워 Loss를 줄여 순항 시 프로펠러 성능을 개선하고, 이로써 비행체의 요구 파워와 임무연료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개념으로 설계하였다. 그러나 이는 다음 절에서 지적한 개발부담뿐 아니라, 틸트윙 개념까지 구현해야 하는 위험부담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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