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VSM 안전성 평가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RVSM Safety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Nov. 25, 2005년, pp.40 - 44  

김성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신대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RVSM 안전성 평가의 목표는 고도분리 값을 축소할 경우 인접고도를 운항하는 항공기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중충돌의 가능성을 확률적으로 추정하고 이 확률이 정해진 기준 (TLS : Target Level of Safety)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현재 ICAO에서 제시하고 있는 RVSM 시행을 위한 TLS는 비행시간당 충돌사고 발생 가능성 5.
  • 본 논문에서는 RVSM 공역안전성 평가와 관련하여 Reich 충돌위험모델에 기반한 RVSM 공중충돌확률 추정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정량적으로 예측한 인천 FIR 내의 RVSM 공중충돌가능성 을 제 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RVSM 적용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RVSM 안전성 평가의 기본 개념 및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행한 인천 FIR에 대한 안전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 5x10-9 이며 기술적인 결함에 의한 충돌확률 기준(Technical TLS)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전자의 기준과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인 결함에 의한 충돌확률에 대한 내용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 첫 번째는 정상유동모델 (Steady State Flow Madel)을 적용하여 점유율을 계산하는 방식으로서 항공교통이 통계적으로 일정한 흐름 상태를 유지하며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면 점유율을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