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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본과 불평등,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원문보기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21, 2006년, pp.54 - 73  

이봉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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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다른 멘토링 프로그램 유형으로 Philadelphia Futures Sponsor-A-Scholar(이하 SAS)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SAS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필라델피아 지역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의대학 진학을 돕는데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등학교 재학 기간과 졸업 후 일년간 지속적인 멘토가 제공되고, 학습지원이 이루어지며, 대입지원 과정에서 행정적 및 재정적 지원이이루어진다.
  • 성인기 직업훈련 프로그램으로 고등학교를 중퇴하거나 초기 성인기(20세 전후)에 비행 등의문제로 노동시장에의 정상적인 진입이 어려운 실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적자본 개발 프로그램 유형들의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에서 그러한 청년 실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방정부 프로그램 중 가장 잘 알려진 두 프로그램은 최근에 종료된 Job Training PartnershipAct(JTPA)와 JTPA 후속으로 실시되고 있는 Job Corps 프로그램이다.
  • 둘째, 위에서 살펴본 대로 인적자본 개발 복지서비스의 개발과 확대는 한국 사회복지서비스분야의 중요한 과제이다. 여기서는 그러한 과제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우선순위의설정이라는 측면에서 고려해보고자 한다. 제한된 자원 하에서, 모든 분야에서의 인적자본 개발복지서비스의 확대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 이 글의 결론에 해당하는 이 장에서는 이상의 논의가 한국의 사회복지서비스 발전 방향에 주는 함의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 또한, 그러한 인적자본을 협의의 인지적 능력뿐이 아니라 비인지적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여 행동적,정서적, 사회적 능력의 제고를 지원하는 사회복지서비스 개입이 인적자본 개발 정책에서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곳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 유형이 인적자본 개발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유효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제기에 바탕을 둔 이 글은 인적자본의 개발과 사회복지서비스의 역할에 대하여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이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아마도 미국에서의 학령전 조기 개입 프로그램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한 프로그램은 미시간 주의 입시랜티(Ypsilanti)에서 연방정부에 의하여 실시된 페리 학령전 프로그램(Perry Preschool Program)일 것이다. 페리 프로그램의 목적은 저소득 흑인 지역 아동들의교육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프로그램 내용은 일년에 8개월 동안 시행되는 반일 반학령전 교실과 일주일 1회, 90분간 실시되는 가정방문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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