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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압출 구형 TPU Powder 적용 파우더 슬러쉬 공법 개발
The Study of Micro Pellet TPU Powder for Powder Slush Molding

한국자동차공학회 2009년도 부문종합 학술대회, 2009 Apr. 29, 2009년, pp.1378 - 1383  

곽성복 (덕양산업 (주) 기술연구소) ,  주상률 (덕양산업 (주) 기술연구소) ,  이상락 (덕양산업 (주) 기술연구소) ,  문찬성 (덕양산업 (주) 기술연구소) ,  정기연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  한인수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  조성민 (호남석유화학 대덕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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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쉬 패드분제성형 공법적용 TPU 구형 파우더 소재 개발은 세계 최초로 Micro-pelletizing 기술을 분체 성형에 도입하여 기존 3 단계로 제조되는 파우더 제조공정을 1단계로의 공정단축을 통한 제조비용감소가 가능하고, 특히 고비용의 저온동결 분쇄 공정을 생략됨으로써 제조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입도분포 균열화를 통한 재료 Loss율 저감, 입자 구상화로 인한 분체 흐름성 향상을 통하여 핀홀 (pin-Hole) 발생 억제 등의 우수한 성형성 확보가 가능하며 저온특성이 우수하여 Invisible 에어백 장착이 가능하여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하다. 재활용성 측면에서 보면 TPU 는 PVC와는 달리 열 회수를 위 한 소각 시 인체유해 성분을 배출하지 않으므로 재활용성 향상이 가능하며, TPU 의 경우는 중간재인 PU Foam과의 일체화로 재활용성이 더욱 향상된다. 따라서 크래쉬 패드분체성형 공법적용 TPU 구형 파우더 소재 개발은 제조공정 단축을 통한 제조비용감소, 소비자들의 내구성 향상 요구 만족 그리고 재활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최근에 국내 자동차제조사가 직면한 생존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로서 연구의 가치가높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PU 소재를 최적의 입자사이즈와 분체성형공법 (PSM)에 적합한 소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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