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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블록과 냉각 팬의 간극에 따른 자동차 냉각 팬의 성능 특성 연구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utomobile Cooling Fan according to Gap between Engine Block and Cooling Fa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Apr. 23, 2009년, pp.92 - 97  

유병민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기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강덕 (현대자동차(주) 남양연구소) ,  이명한 (현대자동차(주) 남양연구소) ,  홍성규 ((주)엔지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cooling fan is affected by many peripheral parts, such as radiator, condenser, engine block and etc. Higher power has been requested in more confined automobile engine room. Thus, cooling performance becomes very important to remove the heat generated from the automobile engine m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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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현재 양산되어 실제로 차량에 장착되는 냉각 팬에 대한 엔진 블럭 효과가 고려된 성능실험을 통해 엔진 블럭이 냉각 팬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차후 냉각 팬 설계에 필요한 성능예측에 관한 기초 데이터를 얻고자 한다.
  • 본 실험은 냉각 팬과 엔진 블럭 사이의 거리를 변화시켜 그에 따른 냉각 팬의 성능 변화를 파악하는 것과 냉각팬을 작동시키는 인가 전압의 변화로 유량을 변화시켜 각각의 유량에 대한 엔진 블럭 효과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Fig.
  • 본 연구의 목적은 냉각 팬 주변부품인 라디에이터, 콘덴서, 엔진 블럭 등의 저항체들이 냉각 팬의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특히 엔진룸 내의 엔진 블럭이 냉각 팬의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냉각 팬의 성능예측에 엔진 블럭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냉각 팬 주변부품인 라디에이터, 콘덴서, 엔진 블럭 등의 저항체들이 냉각 팬의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특히 엔진룸 내의 엔진 블럭이 냉각 팬의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냉각 팬의 성능예측에 엔진 블럭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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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개발된 차량에서 냉각 팬으로 인한 소음이 증가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이는 차량의 엔진룸이 밀집화와 더불어 엔진룸내의 주변 부품들에 의해 팬 단독 운전상태인 경우와는 성능 및 소음 측면에서 전혀 다른 현상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즉, 협소한 공간에서 큰 시스템 저항으로 인해 냉각 팬의 성능과 불균일 유입류로 인한 소음 증가 현상이 동반된다. 이로 인해 자동차용 엔진냉각 팬의 설계 및 성능평가는 시스템의 특성상 실차 테스트를 통해 개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자동차용 엔진냉각 팬의 설계 및 성능 평가는 무엇을 통해 확인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가? 즉, 협소한 공간에서 큰 시스템 저항으로 인해 냉각 팬의 성능과 불균일 유입류로 인한 소음 증가 현상이 동반된다. 이로 인해 자동차용 엔진냉각 팬의 설계 및 성능평가는 시스템의 특성상 실차 테스트를 통해 개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그러나 전적으로 실제 시험에만 의존할 경우, 시행착오에 의한 개발 일정, 소요경비 증가 등의 문제가 적지 않다.
최근 냉각팬에 영향을 주고 있는 자동차 개발의 경향은 무엇이 있는가? 과거 단순한 수송수단의 용도로 사용되어지던 자동차는 급속한 산업의 발달과 그로 인한 인간의 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단순한 수송수단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최근 세계적인 유가상승과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해 차량성능의 고효율, 고성능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한 자동차의 부품 또한 고효율화, 경량화 및 저소음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자동차 냉각시스템의 냉각팬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현재 자동차용 라디에이터, 콘덴서, 냉각 팬에 대한 연구1~5)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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