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승용차 센터필러 조인트 부분의 구조강성재 적용에 따른 동특성 해석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for Center Pillar Joint of an Automobile using Structural Foa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Apr. 23, 2009년, pp.224 - 225  

임동민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찬묵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 모자단면형상을 갖는 T형 시편의 모달 시험과 해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Correlation하여 유한요소모델을 검증하였다.
  • 78개의 노드점에서 응답을 측정하였고, 경계조건은 Free-Free로 하였다. Impact hammer를 이용하여 가진하고 단축가속도계 6개를 이용하여 응답을 받았다.
  • Solid요소를 Shell요소에 등가화하고 시편의 용접은 RBE2로 하고 3층의 Shell을 구속하였다. Table 3은 철과 구조강성재의 물성치를 나타낸다.
  • Standard sample은 3겹의 Shell로 구성되어 있으며, Mesh 타입은 사각형으로 하였다. 구조강성재의 모델링은 3D요소인 Solid로 하였는데 적용 위치에 따라서 각각 모델링하였다.
  • 구조강성재의 적용양의 차이는 적으나 주파수 변화율이 큰 것을 확인하고 각 시편의 주파수 결과를 시편의 질량으로 나누어 질량대비 주파수 상승률을 알아보았다.
  • 굽힘이나 비틀림 모드의 영향이 적지만 결합부가 골격강성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다. 동일 차종의 센터필러 조인트를 같은 크기로 절단하여 T형태로 제작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체 사이드 결합부에 적용되는 구조강성재를 센터필러 조인트 부분을 단순화한 시편을 구성하여 4가지 경우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시험과 해석을 통해 모드형상과 강성을 확인하였고 FE모델의 모델링과 해석기법에 대해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체 사이드 결합부에 적용되는 구조강성재를 센터필러 조인트 부분을 단순화한 시편을 구성하여 4가지 경우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시험과 해석을 통해 모드형상과 강성을 확인하였고 FE모델의 모델링과 해석기법에 대해 검증하였다.
  • 시편의 두께는 1mm이고 일반스틸 재질의 철판 3겹을 스팟 용접하였다. 액상형 구조강성재를 미적용, 루프레일적용, 칼럼적용, 루프레일과 칼럼적용으로 4가지로 나누었다. 구조강성재는 헨켈코리아의 액상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76개의 노드점에서 응답을 측정하였고, 경계조건 및 시험방법은 모자단면 형상을 갖는 T형 시편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 78개의 노드점에서 응답을 측정하였고, 경계조건은 Free-Free로 하였다. Impact hammer를 이용하여 가진하고 단축가속도계 6개를 이용하여 응답을 받았다. 총 자유도는 78이다.
  • Standard sample은 3겹의 Shell로 구성되어 있으며, Mesh 타입은 사각형으로 하였다. 구조강성재의 모델링은 3D요소인 Solid로 하였는데 적용 위치에 따라서 각각 모델링하였다.
  • Impact hammer를 이용하여 가진하고 단축가속도계 6개를 이용하여 응답을 받았다. 총 자유도는 78이다. 시험결과 굽힘과 비틀림이 글로벌 모드에서 나타났다.

이론/모형

  • 액상형 구조강성재를 미적용, 루프레일적용, 칼럼적용, 루프레일과 칼럼적용으로 4가지로 나누었다. 구조강성재는 헨켈코리아의 액상형을 사용하였다.
  • 시편의 해석모델은 상용프로그램인 HyperMesh 8.0을 이용하여 유한요소모델을 생성하고 Solver는 Nastran 2005를 이용하여 Sol. 103(Normal mode analysis)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